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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 위 지휘소' 조기경보기 사업 본궤도, 3개사 제안서 평가 완료

1·2차 제안서 평가서 나타난 '필수조건 미충족' 개선…시험평가 협의

(서울=뉴스1) 박응진 기자 | 2024-05-09 14:55 송고
E-737 '피스아이' 조기경보기(위). (합동참모본부 제공) 2017.1.1/뉴스1
E-737 '피스아이' 조기경보기(위). (합동참모본부 제공) 2017.1.1/뉴스1
우리 공군의 공중감시정찰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조기경보기를 추가 도입하는 내용의 항공통제기 2차 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

9일 방위사업청에 따르면 지난달 말 3차 입찰공고에 미국의 보잉(이하 기종 E-7A)과 L3해리스(G6500), 스웨덴의 사브(글로벌아이) 등 3개 업체가 응했으며, 최근 제안서 평가가 완료됐다. 현재는 시험평가를 위한 협의가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방사청이 지난해 11월 1차, 올해 2월 2차 입찰공고를 냈을 때 나타났던 제안서상 필수조건 미충족 등 미비점이 이번엔 개선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일각에선 1·2차 제안서 평가 과정에서 살아남은 L3해리스와의 수의계약 가능성도 거론됐으나, 이번에 3개 업체의 제안서 평가가 완료됨으로써 경쟁이 가능하게 됐다.

우리 군은 오는 2031년까지 총 3조 900억 원을 들여 공군이 운용할 조기경보기를 다른 나라에서 추가로 들여오는 2차 사업을 진행 중이다.
고성능 레이더를 탑재한 조기경보기는 원거리에서 비행하는 적 항공기를 비롯해 미사일 발사 동향을 포착, 이를 지상기지에 보고하고 아군 전투기를 지휘·통제하는 항공기다.

현재 우리 공군은 E-737 '피스아이' 조기경보기 4대를 운용 중이다. 이번 2차 사업에 따른 조기경보기 추가 구매 대수 역시 4대가 될 전망이다.

피스아이의 발전형인 보잉의 E-7A는 노스롭그루먼 다목적 전자주사배열(MESA) 레이더를 탑재했으며 공중급유 없이 6482㎞를 비행할 수 있다.

글로벌아이는 캐나다 봄바디어 비즈니스 제트기 G6500을 바탕으로 개발됐다. 전신인 에리아이 계열을 포함해 세계 9개국에서 운용 중이거나 계약이 체결됐다.

L3해리스는 이스라엘 항공우주산업(IAI)의 레이더를 탑재해 G6500을 개조할 계획이다.


pej86@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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