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생성AI 전문인재 양성한다…과기정통부, 선도인재양성 사업 공고

다음달 14일까지…35억원 규모 2개 과제 선정 계획

(서울=뉴스1) 양새롬 기자 | 2024-01-10 12:00 송고
(과기정통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1일부터 다음달 14일까지 2024년도 생성AI 선도인재양성 사업을 공고한다고 10일 밝혔다.

생성AI 선도인재양성 사업은 국내 생성AI 기업의 인력난 해소 및 생성AI시장 성숙을 대비한 필요 전문인력을 적시 공급하기 위해 신설한 산·학 협력형 사업이다.
오는 2027년까지 4년간 총 145억원을 지원한다. 올해는 35억원 규모로 2개 과제를 선정한다.

주관 연구개발기관인 생성AI 선도기업이 주도해 시장 및 공공 분야의 생성AI 서비스 기술수요 조사를 통해 연구 주제 및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2개 이상의 국내 대학이 참여하는 연구팀을 구성해 공동연구를 통해 생성AI 초격차 기술을 확보할 핵심 고급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기업은 자체적인 생성AI 파운데이션 모델을 통해, 대학에 연구용 API(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와 데이터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기술개발 및 문제해결에 필요한 연구지도를 수행한다.
기업은 과제당 2개 이상의 공동연구 프로젝트를 발굴해 대학에 재학 중인 석·박사 과정 학생을 총 24명 이상 참여시켜 연구를 수행하고, 2025년부터 매년 3명 이상의 우수 연구자(학생)을 선발해 기업에 파견 및 심화연구를 지원한다.

자세한 내용은 과기정통부,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 및 정보통신기획평가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flyhighro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