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폴란드서 미사일 방공 시스템 '이지스 어쇼어' 가동
- 김예슬 기자
(서울=뉴스1) 김예슬 기자 = 미국이 폴란드 북부에 새로운 미사일 방공망을 가동한다.
13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폴란드 북부 레지코보에 미군 이지스 어쇼어 미사일 방어 시스템(AAMDS)이 개소식을 연다.
라도슬라프 시코르스키 폴란드 외무장관은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에 올린 동영상에서 "시간이 걸렸으나 이는 미국의 지전략적 결의를 증명한다"고 말했다.
이지스 어쇼어는 군함에 배치하기 위해 개발된 이지스 탄도 미사일 방어 시스템을 육상용으로 개조한 것으로, 미군은 2000년대부터 레지코보 기지 공사를 진행해 왔다.
러시아는 레지코보 기지 건설이 계획 중이던 2007년 이 기지를 '위협'으로 분류한 바 있다. 폴란드와 미국은 2008년 기지 건설에 합의했다.
다만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는 레지코보 기지가 방어용이라는 입장이다.
군 소식통은 로이터에 "폴란드의 이 시스템은 중동에서 발사된 미사일에만 사용할 수 있으며, 러시아에서 발사체를 요격하기 위해서는 레이더가 방향을 변경해야 한다"며 "이는 정책 변경을 수반하는 복잡한 절차"라고 설명했다.
yeseul@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