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올림픽 참석하는 귀빈은?…美 퍼스트레이디·세컨드젠틀맨 참석[올림픽]

젤렌스키 참석 여부 불분명…이스라엘 대통령 참석

9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에펠탑 1층에 올림픽을 상징하는 오륜 조명이 빛나고 있다. 2024.06.09/ ⓒ 로이터=뉴스1 ⓒ News1 권진영 기자

(서울=뉴스1) 김예슬 기자 = 2024 파리 올림픽 개막식이 역사상 처음으로 주 경기장을 벗어나 야외에서 치러지는 가운데 개막식에 참석할 귀빈 명단에도 관심이 쏠린다.

프랑스 파리에서는 현지시간으로 26일 오후 7시30분(한국시간 27일 오전 2시30분) 센강을 따라 2024 파리올림픽 개막식이 열린다.

각국 선수단이 배를 타고 센강을 따라 파리 곳곳을 지날 예정으로, 노트르담 대성당부터 에펠탑 인근 트로카데로 광장까지 이어지는 보트 행렬은 4마일(약 6.4㎞)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10만 명이 강변에 설치된 관중석에서 개막식을 볼 수 있고, 20여만 명은 강 주위에서 개막식을 즐길 수 있다.

우선 이날 개막식에는 유럽 각국 지도자들이 참석한다. 취임 한 달이 채 되지 않은 키어 스타머 영국 총리,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 알렉산데르 스투브 핀란드 대통령, 키리아코스 미초타키스 그리스 총리, 이라클리 코바키제 조지아 총리와 살로메 주라비슈빌리 조지아 대통령, 마이아 산두 몰도바 대통령 등이 자리한다.

다만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참석 여부는 불분명하다. 이날 엘리제궁에서 열리는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주재 리셉션 명단에 젤렌스키 대통령의 이름은 포함돼 있지 않다.

미국에서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대신 질 바이든 여사가 참석한다. 폐막식에는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의 남편인 더글러스 엠호프가 함께 할 예정이다.

전쟁 중인 이스라엘의 아이작 헤르조그 대통령도 엄중한 보안 아래 행사에 참석한다. 팔레스타인 올림픽위원회 위원장인 지브릴 라주브가 팔레스타인 자치정부(PA) 지도자 마흐무드 아바스를 대신한다.

중동 걸프국가에서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인 중 셰이크 타밈 빈 하마드 알사니 카타르 국왕이 개막식을 관람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사우디아라비아의 모하메드 빈 살만 왕세자, 아랍에미리트(UAE)의 셰이크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 나하얀 대통령 등은 참석자 명단에서 빠졌다.

이 밖에도 중국에서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대신 한정 부주석이, 브라질에서는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대통령을 대신해 부인 로산젤라 여사가 참석한다. 하비에르 밀레이 아르헨티나 대통령, 구스타보 페트로 콜롬비아 대통령도 참석을 확정했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는 초대 명단에 포함되지 않았다.

아프리카 대륙에서는 브리스 올리기 응게마 가봉 대통령, 포스탱 아르샹제 투아데레 중앙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 폴 비야 카메룬 대통령, 폴 카가메 르완다 대통령, 바시루 디오마예 파예 세네갈 대통령이 참석 의사를 밝혔다.

yeseul@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