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14일부터 나흘간 총파업…"출퇴근 대란 우려"

코레일 "정당성과 명분 없는 파업" 비판
나흘 파업 이후에도 '추석 파업' 가능성도

전국철도노조 총파업을 하루 앞둔 13일 서울역 승강장에 KTX 열차가 진입하고 있다 2023.9.13/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서울=뉴스1) 조현기 기자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산하 철도노조가 14일 오전 9시부터 18일 오전까지 총파업에 돌입한다. 이에 따라 이날 출근길부터 지하철과 KTX 등에서 시민 불편이 불가피해 보인다.

철도노조는 필수유지인력 9200여명을 제외한 1만3000명이 파업에 참여할 예정이다. 이들은 현재 △수서행 KTX 운행 △성실교섭 촉구 △노사합의 이행 △4조2교대 시행 등 4가지 사항을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최명호 철도노조 위원장은 지난 7일 기자회견에서 "노조의 임금인상 요구안, 수서행 KTX 운행 등과 관련한 국토부의 입장 변화를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부산에서 시작한 열차 대란이 경부선 전체로 확산하고 있다"며 "SRT 좌석이 축소되면서 증편된 부산―서울 KTX의 시종착역을 수서로 옮기고 SRT와 연결해 운영하면 좌석 공급을 늘릴 수 있다"고 덧붙였다.

철도노조에 따르면 국토부는 1일부터 부산―수서 SRT 열차 운행 축소분을 전라선과 동해선, 경전선에 투입했다. 이로 인해 부산에서 수서로 가는 SRT 좌석이 줄어 '열차대란'이 일어나자 국토부는 부산-서울 KTX를 증편하고 부산-수서 SRT 구간의 예매 좌석 할당량을 늘렸다.

부산-수서 SRT 전체 좌석이 4000석 이상 감소한 마당에 해당 구역의 좌석 할당 비율을 높이자 동대구, 신경주 등 다른 SRT 운영 노선의 좌석이 줄어 피해가 분산되고 있다는 게 철도노조의 주장이다.

이근조 노조 정책기획실장은 이에 대해 "이번 파업은 경고파업의 성격이 강하다"면서 "4대 요구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2차, 3차 파업도 고려하고 있다"고 협상 결렬시 추석연휴 파업을 예고했다.

이에 코레일은 "철도노조의 수서행 KTX 운행 요구 등은 정부의 정책사항으로 노사교섭이나 파업 대상이 될 수 없다"며 "정당성과 명분 없는 파업 강행 시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또 "가용자원을 전부 활용하고 철저한 비상수송대책을 시행해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며 안전한 열차운행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전국철도노조 총파업을 하루 앞둔 13일 서울역에 일부 열차 운행조정 안내문이 붙어 있다. 철도노조는 14일 오전 9시부터 18일 오전 9시까지 나흘간 1차 총파업에 들어간다. 노조가 실제 파업을 하면 2019년 11월 이후 4년 만이다. 철도노조는 지난달 28∼30일 실시한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찬성률 64.4%로 총파업을 가결했다. 2023.9.13/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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