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서울 공공배달앱 가맹점 늘리고 할인 확대…인력 지원
시범 자치구 선정해 공공배달 시장점유율 확대 실험
가맹점 늘리고 지역상품권·온누리상품권으로 할인 확대
- 박우영 기자
(서울=뉴스1) 박우영 기자 = 서울시가 공공배달 서비스인 '서울배달+'(서울배달 플러스)를 활성화하기 위해 일부 자치구에서 시장 점유율 확대 방안을 실험한 뒤 성공 모델을 전체 자치구로 확대한다.
9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올해부터 2026년까지 2년간 서울배달+를 운영할 민간 업체를 곧 공개 모집할 예정이다. 현재 정식 입찰 전 제안요청서에 대한 의견을 수렴 중이다.
서울배달+는 서울시가 소상공인 부담을 덜기 위해 '서울페이+' 등의 공공 서비스와 민간 배달앱을 연계한 사업이다. 평균 10%대인 배달업 시장의 중개수수료를 2% 이하로 낮춘다는 목표로 출범해 현재 땡겨요, 위메프오, 먹깨비, 놀로와요 시장, 로마켓 5곳의 민간 앱이 참여하고 있다.
다만 지난해 7월 기준 서울배달+ 참여 앱의 시장 점유율은 2.9%에 불과한 상황이다. 나머지 97%가량은 모두 민간 배달앱 3사(배달의민족·쿠팡이츠·요기요)가 차지했다.
서울시는 이번에 선정되는 운영 업체에 1~3곳의 시범 자치구를 선정하도록 한 뒤 해당 자치구에서 여러 공공배달 활성화 방안을 실험하고 최선의 조합을 찾아낼 계획이다.
서울시가 취약계층에 일자리를 제공하는 '동행일자리' 참여 인력을 지원해 가맹점을 확보하는 것이 대표적인 방안이다. 적은 가맹점 수는 공공 배달앱의 가장 큰 약점으로 지적받아왔다. 이용 가능한 점포 수가 적어 소비자가 앱에 가입할 유인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시 차원에서 인력을 지원해 소상공인의 참여를 유도한다. 시는 올해 동행일자리 총 75명을 전 자치구에 골고루 배치하되 시범 자치구에 우선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소비자의 사용 혜택을 높이기 위해서는 온누리상품권·서울사랑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을 확충한다. 운영 업체와 함께 소상공인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적용할 예정이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상품권을 활용하면 민간 배달앱 대비 5~10% 할인 혜택을 볼 수 있다.
또 전문 업체를 고용해 소상공인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홍보 지원도 한다. 지난해 서울시 조사에 따르면 지역 상인들은 SNS 홍보(39.3%), 업종 다양화(33.1%), 청결 유지(32.9%), 전문기관 설립(24.2%), 주차장 확보(18.8%) 순으로 지원 정책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 관계자는 "시범 자치구는 이번에 선정되는 운영 업체에서 분석을 거쳐 최종 결정할 것"이라며 "아직 확정된 것은 없지만 시범 사업 결과 '이렇게 했더니 공공배달이 활성화되더라' 하는 최선의 경우를 찾으면 해당 사례를 25개구 전체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alicemunro@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