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랑 공원보다 카페 더 많이 간다…'위드펫' 트렌드 화두는
농정원, '반려동물 예절 및 제도' 키워드 분석 보고서 발표
- 한송아 기자
(서울=뉴스1) 한송아 기자 = 국내 온라인 키워드 분석 결과 반려견을 애완용이 아닌 가족으로 여기며 함께하는 문화가 깊이 뿌리내리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따라 공존을 위한 동물보호법 강화 등 사회적 고민도 함께 이뤄지고 있다.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원장 이종순, 이하 농정원)은 '반려동물 예절 및 제도'를 주제로 온라인 언급량과 키워드를 비교 분석한 '팜 트렌드 앤 이슈(FATI)' 보고서 20호를 발표했다.
3일 농정원에 따르면 이번 보고서는 최근 4년간 온라인에 게시된 77만9668건 이상의 데이터를 분석했다. 매년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 및 누적 등록 개체 수가 증가하는 가운데 반려동물 예절 및 제도에 대한 국민 인식 현황을 확인하고자 진행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해를 거듭할수록 반려동물을 바라보는 관점·제도·인식·문화 등이 변화했다.
특히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위드 펫(with pet)' 트렌드가 자리 잡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상에서는 반려동물을 동반할 수 있는 시설·서비스 관련 정보가 다수 공유되며 위드펫 트렌드를 방증했다.
위드펫 트렌드에 대한 상세 분석 결과, 동반 행동으로는 '여행' 관련 언급이, 동반 장소·시설로는 '카페'의 언급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반려동물은 일상적인 순간뿐만 아니라 특별한 순간에도 함께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려동물 동반 행동 유형으로는 '여행(20.0%)'이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였으며, 뒤이어 '산책(17.4%)', '식사(16.2%)', '데이트(10.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반려동물 동반 장소 및 시설로는 '카페(30.7%)'에 대한 언급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뒤이어 '맛집(29.8%)', '공원(6.1%)', '베이커리(5.1%)' 등의 순이었다.
위드펫 트렌드에 발맞춰 동물보호법 강화 및 펫티켓도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었다.
2021년은 반려동물과 연계된 다양한 파생 산업들이 활성화되고, '동물의 비물건화' 민법 개정이 예고되는 등 반려동물에 대한 관점의 전환이 나타난 해다. 2022년 2월에는 반려견 목줄 길이 2m 제한 조치가, 4월에는 '맹견사육허가제' 등을 골자로 하는 동물보호법 전부 개정(안)이 공포되며 반려동물에 대한 제도적·문화적 성장이 이뤄지기도 했다.
2023년부터는 펫티켓 제도가 본격 시행됐지만 엔데믹 이후 일상 회복이 본격화되자 유기동물이 늘어나 문제가 됐다. 이에 지자체별로 유기동물 입양 캠페인을 진행해 주목받았으며, 농림축산식품부에서는 반려동물 입양자에 대한 대면 교육을 본격 실시하기도 했다.
2024년은 반려동물에 대한 사회적 허용이 확대된 해로, 그동안 출입이 금지됐던 청계천 및 국립공원 등에 반려동물 출입이 허용되며 관심을 끌었다. 이와 함께 펫티켓의 중요성이 재차 강조되기도 했다.
온라인 여론 반응은 동물보호법 등 관련 법률의 강화를 지지하는 내용이 제일 비중이 높았다.
이는 반려동물과 반려인 및 유기동물 관련 각종 사건·사고에 대한 언론 조명이 매년 지속된 영향으로 보인다. 특히 2023년에는 엔데믹 이후 증가하는 유기동물을 우려하는 보도가 잇따랐으며, 반려동물 유기 행태를 비판하는 중립 의견이 많이 증가했다.
반려동물 예절(펫티켓) 유형 관련 온라인 언급 추이를 분석한 결과, '목줄·가슴줄', '배변·위생', '입마개' 등 펫티켓 유형별 언급량이 전년 대비 모두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펫티켓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요구가 증가한 영향으로 분석된다.
특히 목줄 및 가슴줄 착용과 관련된 언급은 올해 기준 63%를 차지하며 펫티켓 유형 중 가장 높은 언급량을 보였다. 이는 반려동물을 통제하는 가장 기본적인 수단이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이종순 농정원 원장은 "반려동물 인구가 증가하면서 반려인이 준수해야 하는 펫티켓의 중요성 역시 커지고 있다"며 "펫티켓은 반려동물이 사람과 함께 살아가기 위해 지켜야 하는 기본적인 덕목인 만큼 앞으로 반려동물과 공존하는 성숙한 펫티켓 문화가 정착되도록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분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농정원이 발행하는 농업·농촌 이슈 트렌드 보고서(FATI , Farm Trend&Issue) 20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해피펫]
badook2@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