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모이면 소란 '빌런' 발생"…서울교통공사의 답변, 결국 사과

'고궁 지하철 내 과다한 중국어 안내 방송' 민원에 답변
"전 직원 대상 특별교육…부서장이 직접 답변 혹은 확인할 것"

서울교통공사 공개 민원 답변. (서울시 누리집 갈무리)

(서울=뉴스1) 이설 기자 = 서울교통공사가 시민 민원에 답변하는 과정에서 중국인을 폄하하는 듯한 표현을 사용한 데 대해 사과했다.

공사는 18일 보도설명자료를 통해 "민원 답변 과정에서 중국인 관광객에 대한 부적절한 단어와 내용이 포함된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며 "향후 유사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민원 답변부서를 포함한 전 직원을 대상으로 특별교육을 실시하고, 부서장이 직접 민원을 답변하거나 내용을 필히 확인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또 "공사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지하철 이용 환경 및 다양성을 인정하는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공사 승무본부 승무지원처는 지난달 26일 제기된 '고궁과 지하철 내 과다한 중국어 안내 방송에 대한 시정 요청' 민원과 관련 "중국어보다는 중국인은 2명 이상 모이면 시끄럽고 소란을 피우는 빌런들이 종종 발생되고 있다"고 답해 적절성 논란이 일었다.

공사는 해당 답변에서 "한국어와 영어로만 안내 방송을 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서도 이날 "검토한 바 없다"고 설명했다.

sseol@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