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중심 ICT 전시회'…스마트라이프위크 다음달 개최

현대자동차·SKT·삼성전자 등 대기업 참여
미래 모빌리티·전기차 충전 로봇 등 전시

전시관 조감도. (서울시 제공)

(서울=뉴스1) 박우영 기자 = 서울시는 10월 사람 중심의 글로벌 종합 ICT 박람회 스마트라이프위크(SLW) 개최를 앞두고 전시관의 구체적 윤곽을 23일 공개했다.

SLW 전시관은 기술보다 사람에 중심을 뒀다. 일반적인 ICT 박람회가 최신 기술과 제품을 소개하는 데 주력한다면 SLW 전시관은 기술이 사람의 일상과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지 보여주는 데 중점을 뒀다.

SLW 전시관은 첨단기술을 통해 변화하는 미래 도시 공간을 체험할 수 있는 '쇼룸'과 국내 혁신기업의 글로벌 판로 개척을 지원하는 '기업전시관'으로 구분된다.

전시관 1층 쇼룸은 △일상 속 로봇 △주거의 변화 △도로의 혁신 △이동의 미래 △찾아가는 복지 △안전한 환경 등 총 12개 주제로 42개 기업이 참가해 첨단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된다.

특히 쇼룸은 서울시와 국내를 대표하는 대기업, 혁신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 및 기관 등이 협업해 조성하는 고품질 전시공간으로 시민들에게 미래 도시생활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국내 4대 대기업은 미래 모빌리티와 스마트홈 분야의 첨단 라이프를 구현하기 위한 3개 주제관에 참여했다.

현대자동차는 교통 약자가 소외지역에서도 제약없이 이동의 경험을 누릴 수 있는 미래 모빌리티 시스템과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을 선보인다.

SKT는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시뮬레이터를 실물크기로 전시하고 시민이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국내 박람회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모델이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각각 신혼부부 컨셉과 시니어 컨셉의 스마트홈을 꾸몄다.

첨단기술을 보유한 20여 개 중소 혁신기업(기관)은 △일상 속 로봇 △실시간 도시 △안전한 환경 △학습의 미래 △찾아가는 복지 5개 주제관에 참여했다.

로봇기술을 선도하는 4개 기업이 웨어러블 로봇, 휴머노이드 로봇 등을 전시한다. 일반 시민들은 접하기 어려웠던 첨단 웨어러블 로봇을 직접 착용할 수 있는 체험기회를 제공한다.

일부 기업은 XR기기와 스마트글래스를 활용해 미래 안전관리요원이 된 경험을 선사하고 관광 약자를 위한 관광도우미 체험기회를 제공한다.

가로등에 ICT 기술을 결합한 스마트폴과 드론스테이션을 통해 도시 안전을 향상시키는 사례를 보여주는 기업들도 있다.

일부 기업은 어르신들이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신기술을 친숙하게 제공하는 '서울 디지털 체험버스'를 전시한다.

alicemunro@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