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도 카드 필요없는 충전식 온누리상품권, 정부 '9월 추천 공공서비스'
행안부 '9월의 추천 공공서비스'에 '충전식 카드형 온누리상품권'·'응급의료포털 이젠'
이젠, 명절에 주변 병원 영업 정보 제공
- 박우영 기자
(서울=뉴스1) 박우영 기자 = 행정안전부는 '9월의 추천 공공서비스'로 추석을 맞아 전통시장 등에서 편리하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충전식 카드형 온누리상품권'과 안전한 명절 보내기에 유용한 '응급의료포털 이젠(E-Gen)'을 선정했다고 1일 밝혔다.
행안부는 정부 서비스 중 이슈·시기별로 국민이 더욱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정책을 이달의 추천 공공서비스로 선정해 매월 소개하고 있다.
충전식 카드형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법에 따라 전통시장, 지역상점가 등의 판매를 촉진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발행하는 '온누리상품권'의 사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2022년 9월부터 시행하고 있는 결제 서비스 앱이다.
그간 널리 사용된 지류‧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은 가맹점 찾기 및 결제 방법이 복잡해 사용에 불편함이 있었다.
이런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마련된 충전식 카드형 온누리상품권은 별도의 전용카드 발급 없이 온누리상품권 앱에서 기존에 사용하던 신용‧체크카드를 등록하고 충전해 사용하는 방식이다.
기존 온누리상품권과 같이 구입 시(월 200만 원 한도) 10% 할인과 전통시장 소득공제 40% 혜택은 물론 카드 사용 실적까지 반영돼 포인트 적립 등 추가 혜택도 받을 수 있다.
특히 이번 추석을 맞아 9월 한 달간(2~30일)은 15%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응급의료포털 이젠(E-Gen)'은 사용자 위치를 기반으로 주변 병·의원, 응급실, 약국 및 자동심장충격기(AED) 위치 등 실시간 의료정보를 제공하는 누리집과 앱(응급의료정보제공)이다.
연휴에 문을 연 의료기관의 실시간 운영 정보는 물론 검색 기능인 '내 손안의 응급실' 메뉴에서 주변 응급실 진료 과목과 병상 여유 정도까지 파악할 수 있다.
이달의 추천 공공서비스에 관한 세부 내용은 행안부 누리집과 정부혁신 누리집, SNS 채널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고기동 행안부 차관은 "이번 소개된 공공서비스가 물가 및 건강 걱정 없이 안전한 추석 연휴를 보내시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국민 여러분의 일상을 더 편리하게 만들 수 있는 생활 체감형 정책을 발굴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alicemunro@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