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메프' 피해 소상공인 구제 나선 서울시…700억 원 긴급 지원
보증료 포함 3.5% 최대 5000만 원 저리자금 350억 원 규모 신설
5000만 원 이하 소규모 피해 업체에 집중…컨설팅도 지원
- 이설 기자
(서울=뉴스1) 이설 기자 = 서울시가 '티몬·위메프'(티메프) 사태로 피해를 입은 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700억 원 규모의 특별자금을 신속하게 지원한다고 밝혔다.
시는 6일 티메프 입점 피해 소상공인 지원 대책을 내놨다. 이번 지원은 정부 대책과 상호보완적으로 운영해 중복지원을 예방하는 등 효율성을 높이고 절차와 서류 간소화로 당초 영업일 기준 7일 소요되던 것을 4일 이내로 단축하는 것이 핵심이다.
시는 자금 유동성 확보를 위해 '이커머스입점피해회복자금'을 신설, 350억 원을 긴급 투입한다. 기업당 최대 5000만 원(미정산 금액 이내)을 지원하며 1년 거치 4년 분할 상환, 보증료 포함 연 3.5%의 고정금리로 지원한다.
정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 긴급경영안정자금은 1700억 원 규모, 미정산 한도 내 최대 1억 5000만 원, 변동금리 3.51% 조건으로 서울시는 5000만 원 이하 소규모 피해업체에 집중한다.
기업당 1억 원 한도, 이자 차액 2% 보전, 중도상환수수료 및 보증료 면제 조건의 '희망동행자금' 총 350억 원도 투입 상환기간 연장효과가 있는 대환대출을 통해 소상공인 부담완화에도 나선다.
관련 자금 신청은 9일부터 서울신용보증재단 모바일 앱 또는 서울신용보증재단 누리집에서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재단 누리집이나 고객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시는 자금지원 기업을 대상으로 전문가 컨설팅도 제공해 경영지원과 금융지원을 동시에 펼친다. 경영개선전문가가 사업장을 직접 방문해 1대 1 맞춤형, 횟수 무제한 컨설팅을 제공, 빠른 경영안정화를 돕는다는 계획이다. 총 250개 피해기업을 대상으로 이달 9일부터 서울신용보증재단 누리집에서 신청을 받는다.
매출에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들에게는 대체 플랫폼 입점과 판매 활성화 기회를 제공해 매출 회복을 돕는다. 대체 온라인 플랫폼 입점을 위한 1대 1 유통사 상담회를 8월부터 11월까지 매주 상시 운영하고 약 30여개 유통사 MD를 연결, 상품 코칭부터 입점 지원을 제공한다.
유통사 상담회 신청은 한국생산성본부 누리집을 통해 상시 접수할 계획이며 8월 4주차 상담(19~23일, 비대면)에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8일부터 14일까지 한국생산성본부 누리집에서 신청하면 된다.
이외에 피해 소상공인 전용 온라인 기획전 '슈퍼서울위크'도 다음 달부터 개최한다. 국내 5개 주요 유통사(G마켓, 롯데온, 11번가, 옥션, 우체국쇼핑)가 피해 소상공인 500개사의 제품을 대상으로 상위노출 및 홍보배너 운영, 최대 100만 원 상당의 소비자 할인쿠폰 등을 제공 해 매출 상승을 돕는다.
슈퍼서울위크 참여 신청은 한국생산성본부 누리집을 통해 13일부터 가능하다.
9월부터 연말까지 운영하는 서울시 소상공인 온라인 전용관(운영 유통사 11번가·G마켓) '상생 기획전' 우선 참여 기회도 제공한다. 온라인 판매 활성화를 위해 업체당 최대 100만 원의 할인쿠폰을 지급하고 판매수수료, 광고비 감면 등도 지원한다.
서울신보 25개 자치구 지점 내에는 '피해 기업 전담 상담창구'를 9일부터 즉각 운영해 신속한 피해구제를 돕는다.
송호재 서울시 민생노동국장은 "티몬‧위메프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해 금융, 판로, 경영 지원 등 서울시의 가능한 모든 역량과 수단을 총동원해 피해구제에 집중하겠다"며 "향후 피해 장기화에 대비한 추가적인 지원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seol@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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