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 소방 기술·디자인에 총 상금 6800만원…'대한민국 소방산업대상'

기술진흥·신기술 실용화·디자인공모 3개 분야

대구 북구 엑스코에서 지난달 개막한 '2024 국제소방안전박람회'에서 한 어린이가 다양한 헬기를 살펴보고 있다. ⓒ News1 공정식 기자

(서울=뉴스1) 박우영 기자 = 소방청은 '제16회 대한민국 소방산업대상' 후보자를 공모한다고 2일 밝혔다.

소방청이 주최하고 한국소방산업기술원이 주관하는 '대한민국 소방산업대상'은 소방산업 발전에 기여한 개인이나 기업·단체를 찾아 포상하는 행사다. 한국발명진흥회와 한국디자인진흥원이 후원하는 올해 행사는 7월 12일까지 접수를 진행한다.

공모 분야는 △기술진흥 △신기술 실용화 △디자인 공모 3개 부문이다.

'기술진흥' 부문은 소방용품·장비의 기술적 성과가 뛰어나고 국내외 시장 창출 등 소방산업 진흥‧발전에 기여한 자를 선정한다.

'신기술 실용화' 부문은 한국소방산업기술원이 시행한 '소방용품‧장비 실용화 연구개발사업'으로 새로운 시장·일자리 창출 등 국내 소방제품 실용화에 기여한 사례를 선정한다.

'디자인공모' 부문은 '인공지능(AI)과 혁신이 이끄는 지속가능한 미래 소방안전'이란 표어 아래 창의적이면서도 실용적인 디자인을 갖춘 소방 장비를 제작한 경우를 선정한다.

원칙적으로 소방산업·기술에 관심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공모에 참여할 수 있다. 다만 '신기술 실용화' 부문은 한국소방산업기술원의 '소방용품‧장비 실용화 공동연구 개발사업'에 참여했거나 연구를 수행한 단체여야 하며 '디자인공모' 부문에서 공동제작인 경우는 4인 이하로 팀을 구성해야 한다.

또 2년 이내 소방산업대상 또는 유사 시상제도에서 동일한 분야의 공적으로 시상한 경우는 신청할 수 없다.

선정된 개인이나 기업에게는 대통령상(1점) 국무총리상(2점) 행정안전부장관상(7점) 소방청장상(8점) 한국소방산업기술원장상(8점) 한국발명진흥회장상(2점) 한국디자인진흥원장상(2점) 총 30점의 상장과 총 68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참가 희망자는 신청서와 분야별 기술‧제품‧디자인 성과설명서 등을 한국소방산업기술원 누리집에 접수‧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소방산업기술원 누리집에서 확인하거나 유선으로 문의하면 된다.

윤상기 소방청 장비기술국장은 "수상한 기술 등은 영상 등 홍보자료를 제작해 국내외에 알리고 전시회 전시 등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alicemunro@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