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외국인 관광객 전용 택시 호출앱 '타바' 출시

본국 사용 전화번호로 인증…해외 카드 결제 지원
목적지 입력하면 거리·요금 확인…5개 국어 제공

(서울시 제공)

(서울=뉴스1) 윤다정 기자 = 서울시는 외국인 관광객 전용 택시 호출 모바일 앱 '타바'(TABA)가 지난 1일 정식 출시됐다고 4일 밝혔다.

서울시는지난해부터 외국인 관광객용 택시호출 서비스를 개발하는 관광새싹기업과 민간기업의 협력사업을 지원해왔다.

'타바'는 해당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택시 호출 서비스 '티머니온다'(onda)와 인공지능(AI) 기반 실시간 관광정보 추천 B2B 기술 보유 새싹기업인 '글로벌리어(GLOBALEUR)'가 협력, 지난해 말 기술개발을 시작해 올해 정식 출시됐다.

기존 국내 택시 호출 서비스의 경우 국내 이동통신사를 통한 본인인증과 국내 발행 카드 위주의 결제방식 등 제한적인 서비스로 외국인 관광객이 사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타바'는 외국인 관광객이 본국에서 사용하던 전화번호로 인증하며 해외 카드 결제도 지원한다. 연말까지는 SNS 간편 로그인과 이메일 인증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다.

관광객이 목적지를 입력하면 실시간 교통상황을 반영한 거리 및 요금을 미리 확인할 수 있고, 필요에 따라 추천경로·최단경로·통행료 면제 경로 중 선택이 가능하다. 택시 유형도 중형, 대형, 고급 택시 중 원하는 대로 선택할 수 있다.

서비스는 영어, 중국어 간체·번체, 일본어, 태국어 등 5개 언어로 제공한다. 내년 상반기 중으로 베트남어, 인도네시아어, 러시아어 등을 추가할 계획이다.

서울의 주요 관광명소 200여곳을 소개하는 기능도 탑재했다. 외국인 관광객이 해당 관광 명소를 따로 입력하지 않아도 앱 하단의 '지금 여기로 이동' 버튼을 누르면 해당 명소가 목적지로 자동 설정된다.

앱은 구글 플레이(안드로이드)와 앱스토어(아이폰)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출시 기념으로 첫 번째 이용에 한정해 택시요금 5% 할인 서비스를 진행한다.

김영환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이번 앱 출시는 외국인 관광객 편의 개선은 물론 대기업과 새싹기업이 협력한 좋은 사례"라며 "앞으로도 관광새싹기업들과 유관기업 간 상생협력 사업을 적극 지원해 관광산업 분야에서 선순환 구조가 구축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mau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