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부터 노년기까지…광진구 "무료로 치아 관리하세요"
유아·청소년 대상 치과 주치의, 치아 홈 메우기 등 진행
65세 이상 어르신 불소도포 실시, 장애인 구강보건 사업도
- 전준우 기자
(서울=뉴스1) 전준우 기자 = 서울 광진구는 보건소에서 영아기부터 노년기까지 무료로 다양한 치아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8일 밝혔다.
유아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어린이 구강건강교실, 치과주치의, 치아 홈 메우기 등 사업을 진행한다.
어린이 구강건강교실은 지역 내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충치 예방법, 바른 칫솔질 교육, 불소용액 양치 등 올바른 구강보건 교육을 실시한다.
학생 치과 주치의 사업은 참여를 원하는 초등학교의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치과 병‧의원에서 구강검진, 불소도포, 스케일링 등 예방 중심의 진료를 진행한다.
18세 미만의 특수학교·아동복지시설·장애인복지시설 이용자 또는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권자 중 보호자의 동의가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치과 병‧의원 진료 서비스도 제공한다.
신체장애로 인해 진료 과정에 특수한 시설·장비가 요구되는 경우 또는 행동장애로 인해 전문적인 개입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아동에 대해서는 서울대학교 치과병원에 의뢰해 치료를 진행하게 된다.
치아홈메우기 사업은 기초생활보장 수급권자, 다문화가정 등 취약계층 초등학생 아동을 대상으로 영구치 씹는 면의 홈을 치과용 재료인 실란트로 메워줌으로써 치아우식증을 예방한다.
어르신 불소도포사업은 충치 예방과 시린이 완화를 위해 만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불소도포를 실시한다.
장애인 구강보건 사업은 광진구민 장애인복지카드 소지자, 지역 내 시설 이용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다. 1·3주 목요일 오전마다 구강검사 및 상담, 충치치료, 마모증치료, 스케일링, 발치 서비스를 제공한다.
광진구민이면 누구나 치아우식증 예방과 시린이 완화에 효과적인 불소양치용액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사전 전화 후 광진구청 구강보건실로 방문하면 된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구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치과 진료 서비스를 잘 활용하셔서 비보험 진료가 많은 치과 진료를 비용 부담 없이 받으실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junoo5683@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