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대 총장들 "AI 교과서, 교육자료 격하 안 돼…법 개정 유보해야"

"막연한 예단으로 과제 중단하기엔 매몰 비용 커"
"적용 시기 조절하며 검증과 숙의로 연착륙해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13일 열린 '2024 대한민국 교육혁신 박람회'에서 관람객들이 내년 도입 예정인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를 체험하고 있다. /뉴스1 ⓒ News1 권현진 기자

(서울=뉴스1) 이유진 기자 = 초등교사를 양성하는 전국 교육대학 총장들이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를 교과서가 아닌 '교육 자료'로 격하하는 법안에 대해 "교육자료로 격하해 불필요한 비용을 늘리기보다 적용 시기와 범위, 방법 등을 조절하면서 검증과 숙의를 통해 연착륙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요구했다.

전국 교원양성대학교 총장협의회는 20일 오후 입장문을 통해 "기술 대전환 시대에 AI 교과서 추진의 당위성과 필요성은 분명하다"며 "산발적인 사례와 막연한 예단으로 지금까지 진행해 온 과제를 중단하기에는 중요성과 매몰 비용이 너무 크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제기되는 우려를 감안해 최초 적용의 범위를 조절하고, 부작용을 점검하면서 점차 확대하는 방향으로 제도를 안착시킬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국회는 초·중등교육법 개정을 잠시 유보하고, 정부는 내년도 전면 실시 계획을 수정·보완하며 현장 학교와 양성 대학, 교과서 개발사는 1년 정도의 검증과 준비 기간에 최선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양해하고 대비해야 한다"며 "그래야만 AI 대전환의 특별한 요구에 부응하면서 교육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협의회는 "교육 정책은 일관성과 신뢰성, 예측 가능성을 지녀야 하며, 단계적·점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며 "AI 교과서도 추진 과정에 일부 우려가 있지만 장기적 방향 면에서, 그동안 투입한 자원과 성과 면에서 당위성과 필요성을 부정하기 어렵다"고 했다.

이어 "우리는 교육 문제를 정치화하거나 행정편의주의, 경제우선주의로 해결하려는 어떠한 시도에도 반대하며, 모든 관련 당사자들이 소아(小我)를 버리고 넓게, 멀리 보며 숙의와 화합으로 최선의 대안을 찾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교육은 국가의 근본이고 미래"라며 "협의회도 학생 행복과 국가의 미래를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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