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교협, 대학 학사 혁신·우수사례 포럼 개최

학사 분야별 우수사례 공유·운영 역량 제고 지원 강화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회장인 박상규 중앙대 총장. /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서울=뉴스1) 이유진 기자 = 한국대학교육협의(대교협)는 18일 서울 피스앤파크 컨벤션 사파이어홀에서 '2024 대학 학사 혁신 및 우수사례 포럼'을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포럼은 대교협 공식 유튜브 채널 '대학어디가TV'를 통해 생중계된다.

대교협과 교육부는 '대학 자율역량기반 조성사업'을 통해 학사 자율성 확대를 목표로 추진해 온 정부 정책이 대학의 개별 상황에 맞게 안착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이번 포럼은 학사 분야별 우수사례로 선정된 5개교의 사례를 공유하며 학사 운영 역량 제고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학 학사운영 혁신 사례 연구'의 책임자인 고장완 성균관대 교육학과 교수가 기조강연을 한다. 고 교수 학사 운영 혁신 성공요인 분석을 통한 노력, 성과 발굴 결과와 대학·대교협·정부의 주체별 역할에 따른 실질적 변화를 건의한다.

대교협도 대학 현장에서의 의견 조율과 합의를 통해 사회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자율적 학사 관리 체제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박상규 대교협 회장(중앙대 총장)은 "대학 학사 자율성 확대에 따른 현장에서의 대응뿐만 아니라 대학이 역동적으로 혁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현장 중심의 자율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real@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