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교과서에 '수업 모드' 도입한다…유해사이트 차단 [Q&A]
"도입 과목 조정, 후퇴 아냐…효과 있는 과목에 집중"
"AI 교과서 구독료, 지원 검토중…특교금 가능성 높아"
- 장성희 기자
(서울=뉴스1) 장성희 기자 = 인공지능(AI)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해 유해사이트를 접속할 수 있다는 우려가 여전히 제기되자 교육부가 "AI 교과서는 '수업 집중 모드'를 사용할 수 있어 이전과 다를 것"이라고 29일 밝혔다.
교육부는 전날 사전 브리핑에서 학부모들이 AI 교과서에 제기하는 우려에 대해 이같이 답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현재는 유해 사이트를 차단하거나 기기가 허용한 사이트만 접속할 수 있다"며 "AI 교과서가 로그인하면 그 순간부터 다른 사이트 접속이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디지털 과몰입 우려와 관련 "상당수 걱정이 스마트폰에서 기인했다"며 "학부모 우려도 그쪽에 많이 치중돼 있다. AI 교과서는 스마트폰으로 접속이 안 되고, 원천적으로 연결이 배제돼 있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교육부 관계자와의 일문일답.
- 국어 과목을 도입하지 않는 이유는.
▶ 시도교육감협의회에서 국어가 제외됐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왔다. 또 국어 교과는 자신에 대한 표현이 많아 도입될 경우, 프라이버시 침해와 학생의 체험 활동이 제한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있었다. 학부모들께서 문해력 문제가 걱정된다는 의견도 주셨다.
- 같은 논리라면 영어도 제외되는 게 맞지 않나.
▶ 모두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과목이나 차이가 있다. 영어나 수학은 저학년부터 학업 진도를 따라가지 못하면 계속 학습 격차가 벌어진다. 이 점에서 AI 교과서를 통한 효과가 다르다고 본다.
- 특수국어는 하기로 했는데.
▶ 특수교육 AI 교과서를 담당하는 국립특수교육원이 교원단체, 학부모, 전문가 등에게 의견 수렴을 했다. 발달장애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것들은 의사소통 능력이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소양을 함양하는 데 AI 교과서가 기여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 사회, 과학 도입을 연기하는 이유는.
▶ 사회와 과학은 다양한 정보나 사례, 공공 데이터를 기반한 AI 활용이 필요하다. 영어나 수학처럼 맞춤형으로 진단하고 학습하는 맞춤형 학습과는 다르다. 다양한 콘텐츠를 더 개발해야 한다는 현장 의견이 있었다. 검증 기준이나 가이드라인을 다듬고, 2027년에 안정적으로 안착시키겠다.
- 지난해 추진 방향을 1년 반 만에 교육부가 뒤집었다. 이에 대한 의견은.
▶ 도입 과목 조정이 후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수요가 높고 효과 있는 영어·수학·정보에 더 집중하자는 목소리가 많이 있었다. 개발사들도 일부 과목 조정에 대해 충분히 협력했고, 소통하는 상황이다.
- 각기 다른 발행사의 서책형·AI 교과서가 공존할 수 있다. 수업·평가는 어떻게 하나.
▶ 서책, AI 교과서 교육과정이 기본이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얼마나 잘 구현됐는지가 합격의 요소고, 그걸 충족시킨 업체가 최종 합격한 것이다. 서책의 지문과 관련한 내용을 AI 교과서에서 찾아 같이 공부할 수 있다. 또 AI 교과서를 사용하면 즉각적인 평가가 가능하고 데이터가 대시보드로 나타난다. 더 용이하게 수업을 설계할 수 있다.
- AI 교과서로 평가하고, 숙제를 통해 개별 맞춤형 보충수업을 하는 것인가.
▶ 숙제나 수업 활용 둘 다 가능하다고 본다. 수업 시간엔 자기 수준에 맞는 콘텐츠가 제공된다. 또 필요에 따라 집에서 복습할 수 있다. 학교 상황에 따라 좀 달리 적용될 수가 있을 것 같다.
- 인프라 확충 상황은.
▶ 학습기기는 원하는 사양으로 충분히 배치된다. 제일 우려되는 부분은 네트워크다. 현재 약 7000개 학교는 1기가 망으로 개선·점검하면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파악한다. 약 4900개 학교에 대해선 현재 1기가 이상의 속도가 요구된다. 망 확장 등을 시도교육청과 협의해 철저히 준비하겠다.
- 전담 인력 확충 상황은.
▶ 전담 실무사 1200명 정도가 대규모 학교에 배치돼 있고, 단위 학교 내에서도 담당 선생님들이 계신다. 내년엔 디지털 튜터 1200명을 추가 배치한다. 대규모 학교나 전문 영역에 우선 배치가 된다. 몇몇 돌발 상황은 생길 것으로 생각한다. 관련해 원스톱 콜센터를 준비하고 있다. 접수 후 바로 조치가 되도록 하겠다.
- 보조 튜터는 학급마다 한 명씩 들어가는 식으로 운영되나.
▶ 디지털 튜터를 배치하는 가장 큰 이유는 사실은 기기 관리나 네트워크 같은 부분을 지원하기 위함이다. 시도교육청마다 학급 수, 대규모 학급을 고려해 튜터를 배치한다.
- 독도를 분쟁지역이라고 표현하는 등 생성형 AI의 부정확한 정보 문제가 있다.
▶ (독도와 관련해선) 검증 심사 과정에서 나온 것이다. 검증 심사 과정에서 제기된 내용을 보완한 뒤 검정에 합격하는 것이다. 이번에 합격한 AI 교과서는 그런 오류가 발생하지 않고 적합한 기술 심사 내용 심사를 거쳐서 통과됐다. 그런 오류는 단 한 건도 없고, 일어날 수도 없다.
- 디지털 과몰입 우려를 어떻게 보나.
▶ 학부모 염려는 충분히 이해하나 오해도 있다. 상당수가 스마트폰에서 우려가 기인했고, 학부모 우려도 그쪽에 많이 치중된 것으로 안다. AI 교과서는 스마트폰으로 접속이 안 되고, 원천적으로 연결이 배제돼 있다. 또 AI 교과서는 선생님들의 수업 설계 방향에 따라 통제돼 디지털 과몰입과 다른 개념이다. 다만 AI 교과서를 활용하고 디지털 소통 역량을 키우는 것은 중요하다. 디지털 시민 교육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 학생 개인 정보 유출 우려가 있는데.
▶ 보안에 대해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 민간 서버와 AI 교과서 서버는 망 자체가 물리적으로 분리돼 있다. 보안도 철저하다. 불미스러운 일에 대해서는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에 따라 엄격히 처벌받을 것이다. 특히 개발사들이 사교육 목적으로 AI 교과서를 활용하면 법률적 취소부터 손해배상, 관련법 처벌을 받을 수 있다.
- 유해 사이트와 관련해 이전보다 강화된 부분은.
▶ 완벽하게 모든 것을 막기는 어렵다. 다만 AI 교과서는 다를 것이다. 현재는 유해 사이트를 차단하거나 기기가 허용한 사이트만 접속할 수 있다. AI 교과서가 도입되면 수업 집중 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 로그인하면 그 순간부터 다른 사이트 접속이 안 된다. 그리고 선생님이 학생들의 화면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또 보안장치가 2·3중으로 작동하고 있다.
- AI 교과서를 사용하는 교원 연수가 어떻게 진행되나. 또 언제 마무리되나.
▶ 약 1만 명의 선도교사 연수가 여름에 끝났다. 내년 2월까지 약 2000명 선도교사 연수가 추가로 이뤄질 것으로 본다. 겨울방학까지 약 15만 명을 목표로 하는데 시도교육청 기준, 약 19만 명이 연수를 듣겠다는 것으로 확인했다. 충분히 연수를 받은 뒤 과목을 가르칠 수 있다고 판단한다. 또 12월 말까지 경험 많은 선도학교 선생님들이 실물 AI 교과서를 수업에 어떻게 활용할지 수업 지도안을 만들어 1월부터 배급할 예정이다.
- 검정이 당초 예정보다 늦어지면서 연수가 늦어졌다.
▶ 프로토타입으로 계속 연수를 해왔다. 선생님들이 어떤 느낌인지 어느 정도 아는 것이다. 12월 2일부터는 AI 교과서 웹 전시를 한다. 웹을 통해 AI 교과서 실무를 접한다. 충분히 실무를 경험하고 각 학교가 교과서를 선정할 시간이 된다고 본다.
- 구독료는 언제쯤 알 수 있나.
▶ 12월 말까지다. 현재 협상 중이다. 시도교육청과 교육부가 협상단을 만들어 출원사들과 협의하고 있다. 시도교육청 예산에 충분히 반영되도록 연말까지 협상하겠다.
- 구독료는 어떻게 되나. 과목이 늘어나면 구독료가 늘 텐데. 특별교부금 사용도 가능한가.
▶ 규모를 아직 답변드릴 순 없다. 2026년도부터 적용 학년이 늘어나 구독료도 늘어난다. 현재로는 교과서 지위를 갖고 있다고 보기 때문에 보통교부금으로 편성해야 한다. 다만 시도교육청의 재정이 많이 어려워진 건 사실이고, 어떤 방식으로든 지원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특별교부금 형태가 제일 가능성이 있다.
- 민주당이 낸 개정안으로 AI 교과서가 교육자료로 규정되면 어떻게 하나.
▶ 교과서가 아니라 '교육자료'가 되면 개인이 구매해야 하므로 경제적 수준에 따라 교육 수단이 바뀐다. 또 교과서는 충분한 질이 담보되고, 다양한 교육자료를 활용할 수 있으나 교육자료는 저작권법 문제로 그럴 수 없다. 교육 자료로 규정되면 저작권료를 더 내야 해 가격이 오른다. 아울러 개정안이 검증 완료된 교과서도 소급 적용해 위헌 소지가 있다고 문제 제기해 왔다. 국회에 입장을 계속 설명하고, 설득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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