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대학에서 4년제·전문대 과정 다 운영한다"
[대학혁신 시대] ②4년제·전문대 통합 새 모델 '눈길'
학생 선택권·지역 연계성 강화…교육부도 추진 의지
- 권형진 기자
(서울=뉴스1) 권형진 기자 = "그동안 전문대는 전문학사, 대학은 대학과정만 운영했는데 이 벽을 허물겠다. 미국처럼 한 대학이 전문대와 4년제 과정을 다 운영할 수 있게 하겠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해 1월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대학 총장 간담회에서 "대학의 창의를 저해하는 (규제) 요소는 과감히 혁파하겠다"며 밝힌 말이다.
1일 대학가에 따르면, 국내 대학 현실에서 다소 생뚱맞게 들렸던 이러한 학사 운영 모델을 시도하는 대학이 생겨나고 있다. 지역 A 사립대가 대표적이다. A 대학은 같은 재단에서 운영하는 전문대학과 통합을 추진하고 있다.
정원 감축과 특성화를 동시에 추진한다. 두 대학은 학령인구 감소에 대응해 선제적으로 2026년까지 정원을 1000명 줄이는 방안을 추진해 왔다. 통합 이후에도 추가로 150명가량 정원을 감축한다. 지역 전략 산업과 대학 강점을 연계해 통합 이후 정원의 60%를 특성화 분야로 집중할 계획이다.
통합에 가려졌지만 '수업연한 학생 선택제'도 주목할 만한 시도다. 학생과 산업 현장의 요구에 맞게 2년제, 4년제 과정을 모두 운영해 학생이 입학할 때 선택할 수 있게 하겠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4년제 대학과 전문대학이 통합할 때는 전문대학을 없애고 4년제로 흡수했다. A 대학 모델은 4년제와 전문대학 과정을 함께 운영해 학생들의 선택권을 확대하자는 게 취지다.
A 대학 관계자는 "빨리 졸업해 실무 인재가 되기를 원할 때는 전문학사 학위를 수여하고, 심화 과정을 원하면 4년제 과정을 들을 수 있게 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A 대학의 시도가 실현되려면 장애물이 있다. 같은 대학에서 4년제 학사학위와 2·3년제 전문학사 학위를 동시에 수여하려면 법 개정이 필요하다. 법 개정이 안 되면 전문대 과정이 4년제로 흡수 통합할 수밖에 없다.
통합 후 4년제와 전문대 과정을 함께 운영하는 것은 사립대에서만 요구하는 것이 아니다. 국립대도 4년제와 전문대 통합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이장호 국립군산대 총장은 지난달 19일 대교협 하계 대학 총장 세미나에서 "4년제와 전문대학이 통합하는 경우 2년제 전문학사 학위가 필요한데 4년제 학위만 있어 어려움이 있다"며 "전문학사를 함께 수여할 수 있는 법 조항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4년제와 전문대 과정을 함께 운영하는 것은 '학생 선택권 강화' 의미만 있는 것은 아니다. '학령인구 절벽'과 '지역 소멸' 위기를 동시에 벗어나기 위해 대학이 지역 발전계획과 연계해 동반 성장하기 위한 생태계를 만드는 측면에서도 필요하다.
A 대학 관계자는 "실무에서 보면 낮은 수준의 기술을 필요로 하는 직무가 있고 고도의 융합 인재나 연구개발(R&D) 인력이 필요할 수도 있는데, 4년제로 고정하면 교육의 유연성이 떨어진다"며 "지역 특성화 산업과 연계해 필요한 인력을 즉각 배출한다는 측면에서도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교육부도 추진 의지를 밝혔다. 오석환 교육부 차관은 앞서 대교협 세미나에서 "대학 통합은 기존 역량을 높이겠다는 것이 목표인데 전문대가 가졌던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의 강점이 차단되는 일이 발생해서는 안 된다는 문제의식이 있다"며 "새 국회가 열리면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jinny@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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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자주 ...대한민국을 덮친 '저출생 쇼크'로 대학과 지역이 동시에 소멸 위기를 겪고 있다. 대학 혁신으로 지역 위기를 극복하고 디지털 전환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대학의 '과감한 혁신'과 함께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 뉴스1은 '대학혁신 시대' 시리즈를 통해 대학의 혁신 사례를 발굴하고 규제·제도 개선 방향을 함께 모색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