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공항 '2800m' 활주로 길이, 동체착륙 리스크 키웠나

국토부 "활주로 길이로 인해 사고 발생한 걸로 보기 어려워"

29일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승객과 승무원 181명이 탑승한 여객기가 추락해 불길이 치솟고 있다. 소방당국은 "여객기 탑승 181명 중 구조자 2명을 제외한 인원이 모두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독자 제공) 2024.12.29/뉴스1

(서울=뉴스1) 황보준엽 정진욱 기자 =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착륙 중 추락한 제주항공 7C2216편의 사고로 수십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가운데, 타 공항 대비 짧은 무안항공 활주로가 사고의 원인 중 하나로 거론된다.

다만 국토교통부는 이전부터 사고 기체와 비슷한 규모의 항공기가 운행해 왔다며, 사고의 원인은 아니라고 해명했다.

29일 국토부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7분께 태국 방콕발 제주항공 7C2216편 항공기가 무안국제공항 활주로로 착륙을 시도하던 중 활주로를 이탈했다. 곧장 미끄러진 항공기는 울타리 외벽과 충돌한 뒤 화재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오후 2시 기준 85명이다.

사고 원인을 두고는 여러 요인이 제기되지만, 짧은 활주로도 언급된다. 무안공항의 활주로 길이는 약 2.8㎞로, 이는 인천국제공항(3.7㎞)과 김포국제공항(3.6㎞)보다 짧다.

항공 전문가들은 "활주로 길이가 짧으면 착륙 시 제동과 조종이 어려워질 수 있다"며 "특히 비상 상황에서는 충분한 길이가 사고 방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랜딩기어 문제로 사고가 발생했다는 점에서 활주로 길이만을 원인으로 단정하기는 어려워 정확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다.

국토부 역시 단순히 활주로 길이를 사고 원인으로 볼 수는 없다고 설명한다.

주종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활주로 길이는 2800m다. 사고가 났던 항공기 크기의 C급 항공기가 그전부터 계속 운항해 왔다. 활주로 길이에 의해 사고가 발생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했다.

wns8308@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