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임 미지급 등 해결” 화물운송 플랫폼 제도화위해 민관 머리 맞댄다

경기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ICD)가 화물차량의 운행 및 화물 이송으로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22.12.12/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경기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ICD)가 화물차량의 운행 및 화물 이송으로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22.12.12/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서울=뉴스1) 신현우 기자 = 국토교통부는 27일 다양한 분야의 화물운송산업 관계자가 참여하는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한국교통연구원이 그동안 연구·마련한 화물운송 플랫폼 제도화 방안을 발표하고, 업계 관계자들과 플랫폼 제도적 관리 필요성·제도화 방안의 적절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우선 국토부는 화물운송시장에서 플랫폼을 활용한 거래가 확산되고 있으며, 대기업과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신규 업체 진출도 활발히 이뤄지는 최근 시장동향을 언급할 예정이다.

플랫폼 시장이 활성화되면 화주와 차주가 직접 연결되고, 공차 운행이 감소돼 화물운송의 효율성이 많이 증가하는 한편, 화물운송 거래의 투명화·디지털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밝힐 계획이다.

또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운임 미지급과 불법다단계 등의 문제에 차주가 노출된 상황임에도 플랫폼 업계가 불법행위 감시나 이용자 피해관리 등에 소극적이라고 지적하면서 플랫폼의 제도적 관리 필요·시급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김근오 국토부 물류정책관은 “화물운송 플랫폼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하면서 플랫폼을 이용하는 화주와 운수종사자 간 공정한 거래 환경이 조성할 수 있도록 제도화 방안을 검토해야 할 적기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에 제도화를 위한 기틀을 마련한 만큼 앞으로도 플랫폼 관련 업계와 이용자 의견에 귀 기울이겠다”며 “다양한 장점을 지닌 화물운송 플랫폼이 물류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hwshin@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