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내년 25개 조합 온라인 총회 비용 최대 1000만원 지원
전자투표 이어 온라인 총회 지원…정비사업 속도 ↑
- 전준우 기자
(서울=뉴스1) 전준우 기자 = 서울시가 재개발·재건축 조합의 신속하고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전자투표에 이어 내년부터 온라인 총회도 지원한다.
조합 총회는 한 번 여는데 많게는 1억 원의 비용이 드는데, 온라인 총회 및 전자투표 도입으로 사업비를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정비사업 속도를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정비사업 전자투표·온라인 총회 활성화 사업계획을 내년부터 본격 시행한다고 22일 밝혔다.
1월 8일부터 사업 참여를 원하는 조합을 신청받는 한편 1월 중으로 사업설명회도 진행할 예정이다.
시는 정비사업 전자투표를 활성화하기 위해 올해 10개 조합을 선정하고 시범사업을 진행했다. 서면 투표를 전자투표로 대체하면 총회 준비 기간과 비용이 크게 줄어들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투표율이 높아지는 등 조합원 만족도가 높았다.
이를 바탕으로 내년부터는 효율적인 조합 운영을 더욱 전폭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온라인 총회까지 도입한다.
사업에 참여하는 조합은 시로부터 내년에 총회 전자투표와 온라인 총회 개최에 드는 비용의 50% 이내 최대 100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2025년 약 25개 조합을 선정해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전문가로 구성된 '정보보안 품질점검단(가칭)'을 구성해 온라인 의사결정 과정에 발생할 수 있는 정보보안 관련 문제나 우려를 막기 위한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사업 참여를 원하는 조합은 1월 8일부터 2월 6일까지 사업지가 소재한 자치구청에 신청하면 된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실장은 "정비사업 지연은 조합이 부담하는 비용과 직결되는 만큼 서울시는 정비사업 지원의 초점을 '신속'에 맞춰왔다"며 "온라인 총회와 전자투표 도입은 재개발·재건축 사업 속도와 효율성을 높이는 전기(轉機)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junoo5683@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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