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 북부역세권 착공…'철도 지하화' 연계, 천지개벽한다
최고 39층 2000명 이상 수용 가능 '마이스' 건립
국가기간 복합환승센터·한강 연결 '선형공원'
- 전준우 기자
(서울=뉴스1) 전준우 기자 = 서울역 북부역세권 개발사업이 12일 공사에 들어간다. 2008년 개발 논의를 처음 시작한 지 16년 만으로, 교통·혁신·문화 거점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서울시는 이날 오전 10시 북부역세권 착공식에서 서울역 일대 미래 비전을 발표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경부선 철도 지하화 핵심 공간으로 100년의 변화를 준비하는 서울역 일대 대변혁 구상을 밝혔다.
서울역 북부역세권 개발은 저이용 철도 용지(면적 약 3만㎡)에 강북권 최초 2000명 이상 수용할 수 있는 전시·국제회장을 갖춘 국제문화복합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2029년 준공 목표다.
최고 39층 규모 국제컨벤션, 호텔, 업무, 판매 등 도심권 마이스(MICE) 산업을 선도할 시설이 건립될 예정으로 서울시의 '도시계획변경 사전협상제도'를 통해 개발 및 공공기여 계획이 마련됐다.
한화 건설부문이 시공하며 공공기여 3384억 원은 서울역 일대 공공성 강화를 위한 인프라 확충, 균형발전 유도를 위한 장기 미집행시설 및 소외·낙후 지역 정비 등에 투입된다.
경부선 철도 지하화까지 완성되면 서울역 일대는 교통과 문화의 중심지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국가기간 복합환승센터'를 설치해 KTX 고속철도, 일반철도, 공항철도, 지하철, GTX 등 철도와 버스·택시 등 모든 교통수단 간 환승 거리와 시간을 대폭 줄이는 방안에 대해 국토교통부와도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도심~한강까지 단절 없이 연결된 선형공원(Railway Park)을 조성, '혁신의 플랫폼'을 구현한다. 비즈니스 공간과 랜드마크 타워, 마이스(MICE), 호텔, 상업, 주거 공간이 지하 교통시설과 유기적으로 연결된다.
국가유산(사적)인 '문화역284(옛 서울역사)' 역사와 상징성을 살리는 데 중점을 두고 '문화의 플랫폼'도 조성한다.
시는 우선 서울역 광장을 '시민의 공간'으로 조성하는 사업부터 단계적으로 진행하고 철도 지하화가 이뤄지는 2033년 이후부터는 서울역 상부 개발을 추진, 2046년쯤 서울역 일대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미래 플랫폼' 역할과 기능을 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오 시장은 "서울역 북부역세권 개발은 국가중앙역이자 국제 관문으로서 서울역의 위상을 높이고 공간을 재편하는 도시 대개조의 시작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이날 오후 서울시청에서 서울역 일대 개발 전략을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역사적 건축물과 현대 기능이 조화를 이루는 도시개발을 이뤄낸 런던·도쿄 중앙역 일대 입체복합개발 사례를 듣고 논의하는 '도시공간 국제 콘퍼런스'를 연다.
런던 킹스크로스역 일대 복합개발 마스터플랜을 담당한 앨리스 앤 모리슨(Allies and Morrison) 파트너인 밥 앨리스, 도쿄역 일대 개발에 참여한 니켄 세케이의 해외 부문 총괄인 와타루 타나가 등과 함께 해외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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