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쩡한 도로가 '푹'…고속·국도 1700㎞ 싱크홀 위험지 조사한다
국토부, 13일 '지반침하 예방 위한 대책' 논의
연내 '제2차 국가지하안전관리 기본계획' 수립
- 조용훈 기자
(세종=뉴스1) 조용훈 기자 = 연희동 싱크홀 사고 등 최근 지반침하 사고가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정부가 싱크홀 고위험지역에 대한 특별점검에 나선다.
국토교통부는 13일 오전 서울에서 전문가 간담회를 열고 지반침하 예방을 위한 대책을 논의한 뒤 현저동 지반탐사 현장을 방문해 서울시 지반침하 예방활동을 점검한다고 밝혔다.
간담회에서는 국토부 국토안전관리원 등 관계기관 협의를 통해 마련한 '지하안전관리체계 개선방안'이 논의된다.
우선 지반침하 고위험지역에 대한 특별점검 등 관리를 강화한다.
노후 하수관로 주변, 상습침수지역, 집중강우지역 등 지반침하 고위험지역을 설정해 점검주기를 단축하고 발견된 공동(지하 빈공간)을 신속 복구하는 등 중점 관리한다.
국토안전관리원의 지반탐사 지원사업은 올해 2286㎞에서 내년 3200㎞, 2026년 4200㎞로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특히, 고속·일반국도의 지반침하 예방을 위해 지하시설물 매립구간, 하천 인접구간 등 위험구간(고속국도 100㎞, 일반국도 1600㎞)에 대해 향후 2년간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지반탐사의 신뢰도 제고를 위한 지반침하 예측기술 고도화 작업도 추진한다.
국토안전관리원, 민간업체 등에서 보유한 탐사장비의 신뢰도 제고를 위해 표준화된 성능 검증방안을 마련하고, 공동 분석 AI 표준모델 개발 및 스마트센서 등을 활용한 스마트 모니터링체계 연구를 추진한다.
이외에 극한 기후 위기에 대비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지하안전관리체계를 확립하고, 연약지반에서의 굴착공사 관리를 강화한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박상우 장관은 “지반침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지반탐사와 발견된 공동에 대한 신속한 복구가 중요하다”며 “급격한 기후변화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탐사·복구 위주의 관리방식은 미흡한 측면이 있으므로 예측·예방 중심의 스마트 지하안전관리체계를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연말까지 '제2차 국가지하안전관리 기본계획(2025~2029년)'을 수립할 계획이다.
간담회 후 박 장관은 서울시 등 관계기관 및 전문가들과 현저동 통일로 지반탐사 현장을 방문해 서울시의 지하안전점검 현황, 복구체계 등을 점검하면서, 일선 현장 관계자의 노고를 격려할 예정이다.
박 장관은 “추석연휴를 앞두고 지반침하가 계속 발생하고 있어 국민들의 지하안전에 대한 우려가 크다”며 “국민들이 안심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지반침하 예방활동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힐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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