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예매표 중 11% 취소표…국토부 "낮은 취소수수료 재검토 고심"

윤종군 의원 "명절기간만 취소 수수료 인상 필요"

KTX모습. 2020.9.28/뉴스1 ⓒ News1 최창호 기자

(서울=뉴스1) 김동규 기자 = 명절 연휴에 취소표로 인한 공석으로 운행한 KTX 좌석이 20만 석에 달하면서 취소 수수료율을 높여 도덕적 해이를 막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는 취소표 문제를 인지하면서 수수료를 조정에 대해 고민 중이다.

1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윤종군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 2월 설 연휴에 KTX 취소표 19만 5244석이 재판매되지 않았다. 당시 판매된 166만 석 중 11% 가량이 공석으로 운행된 것이다. SRT도 같은 기간 5만 4000여 석이 공석으로 나와 빈 좌석으로 운행됐다.

명절 기간 취소 수수료는 일반 승차권의 경우 하루 전에 취소하면 400원, 당일 3시간 전까지 취소하면 운임의 5%, 출발 직전에 취소하면 10%의 수수료가 부과된다. 일각에서는 이같이 낮은 수수료 때문에 도덕적 해이가 발생한다고 지적한다.

이와 관련해 국토부 관계자는 “주로 지역에서는 취소 수수료가 높아서 낮춰달라는 민원이, 수도권에서는 수수료율을 더 높여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며 “취소표와 관련한 문제를 인지하면서 수수료에 대한 검토를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한 철도업계 관계자는 “취소 수수료를 높이면 지금보다는 공석 발생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취소도 승객의 권리기 때문에 과도하게 높은 수수료에는 반감이 있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

한편 윤종군 의원실의 최근 5년간(2019~2024년 설) 승차권 반환 현황에 따르면 명절 연휴기간 코레일 열차 승차권 반환율은 연평균 판매량 331만 6619매 중 135만 570매로 41%를 차지했다.

윤 의원은 "열차 출발을 앞두고 혹은 열차 운행 뒤에 승차권을 환불하는 행위는 사실상 해당 승차권이 공중분해 되는 것"이라며 "피해 발생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명절 기간만큼은 취소 수수료를 인상하고 재판매율을 높이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dki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