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미래차 생산기지' 조성 속도낸다…"국가전략사업 선정 검토"

산단 내 95%가 '그린벨트', 1·2등급지 55%…"광주시, 대체 부지 제안"
"산단 계획 승인 등 조기 지원", 신규 일자리 2000개 창출 등 효과 기대

대한민국 제1호 상생형 일자리 기업인 광주글로벌모터스(GGM)가 지난 15일 역사적인 1호차를 생산했다. 사진은 GGM 생산 라인의 모습. 2021.9.17/뉴스1 ⓒ News1 황희규 기자

(세종=뉴스1) 조용훈 기자 = 정부가 광주에 들어설 예정인 미래자동차 국가산업단지 조성에 속도를 높인다.

주무 부처인 국토교통부는 산단 내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위해 국가전략사업으로의 선정을 적극 검토하고, 산단 계획 승인 등을 조기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국토부는 5일 광주과학기술원(GIST)에서 열린 스물여덟번째 '민생토론회'에서 이같은 내용의 '미래차 국가산단 신속 조성 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열린 토론회는 △AI·미래모빌리티 첨단기술의 광주 △문화로 빛나는 국제도시 △곳곳에 활력이 넘치는 도시를 주제로 진행됐다.

정부는 광주를 미래자동차 산업의 요충지로 육성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관계기관 간 협력 체계를 강화해 광주 미래차 국가산단의 신속한 조성을 지원한다.

현재 광주에는 기아자동차, 글로벌모터스 등 완성차 2개 사를 비롯 600여개의 자동차 부품기업이 모여있다.

자동차산업은 광주 제조업 생산의 44%, 고용의 24%를 떠받치는 지역 내 주력산업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3월 열린 '제14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광주를 미래차 국가산단 후보지로 선정한 바 있다. 광주를 미래차 핵심부품 등 생산기지로 강화해 우리나라 대표 미래차 산업 선도 지역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다.

정부는 지역 자동차산업 기반이 보다 공고해질 수 있도록 인허가 등 관련 절차를 차질 없이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국가전략사업 선정 절차(안)(국토교통부 제공)

특히, 산단 내 그린벨트 해제 필요지역이 존재하는 만큼 '국가전략사업'으로의 선정을 적극 검토한다.

국토부에 따르면 산단 예정 부지는 총 338만㎡(100만평)로, 산단 내 그린벨트는 약 95%(321만㎡)에 이른다.

이 가운데 환경평가 1·2등급지는 55%(185만㎡)다. 이 중 31%(104만㎡)는 기존 제도하에서도 해제가 가능하지만, 나머지 24%(81만㎡)는 원천 개발이 불가한 부지다.

비수도권의 경우 국가 또는 지역전략사업으로 선정되면 환경평가 1·2등급지의 그린벨트도 해제가 가능하다. 다만 환경가치 보전을 위해 해제 면적만큼 신규 대체지를 지정해야 한다. 현재 광주시는 24%에 해당하는 대체 그린벨트 부지를 국토부에 제안해 둔 상태다. 대상 부지 상당수는 사유지가 아닌 국공유지다.

이와 함께 국토부는 산단 계획 승인 조기화 등 중앙‧지방정부 간 공조 체계를 강화해 국가산단이 신속히 조성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미래차 국가산단이 조성되면 지역 내 신규 일자리 2000여 개가 확보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래차 국가산단과 인접한 빛그린 국가산업단지 및 진곡 일반산업단지 내 자동차 기업들과 연계를 통한 전후방 산업기반 강화 등 시너지 효과 극대화로, 광주시가 미래차 중심 도시로 성장하기 위한 거점 산업단지 역할도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joyonghun@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