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BMW·현대차·기아차 등 17만대 제작 결함으로 리콜

BMW 320d·현대차 싼타페 에어백 문제로 시정 조치
기아 쏘울·KG모빌리티 스마트110E 등도 문제 발견

ⓒ News1 장수영

(서울=뉴스1) 김동규 기자 = 국토교통부가 비엠더블유(BMW)코리아, 현대자동차, 기아, 케이지(KG)모빌리티커머셜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103개 차종 17만 2976대에서 제작 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8일 밝혔다.

BMW는 320d 등 98개 차종 11만 3197대는 교체용 조향핸들이 장착되었을 경우 에어백 모듈의 인플레이터(내부 추진제를 순간적으로 연소시켜 에어백을 팽창시키는 가스 발생장치) 내부 압축가스 추진제가 변형돼 에어백 전개 시 과도한 폭발 압력으로 운전자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으로 이날부터 시정조치에 들어간다.

현대차의 싼타페 등 2개 차종 4만 3926대는 2열 시트 좌우측 하단의 배선 설계 오류로 사이드 에어백이 정상 전개되지 않을 가능성으로 16일부터, 엑시언트 FCEV 38대는 조향 피트먼암 고정너트 제조 불량으로 조향장치가 정상 작동되지 않을 가능성으로 14일부터 시정조치에 들어간다.

기아의 쏘울 1만 5763대는 전자제어유압장치(HECU) 내구성 부족에 따라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으로 5일부터 시정조치를 진행하고 있다.

KG의 스마트110E 52대는 조향장치 내 연결부품(조향축과 앞바퀴를 연결하는 부품) 제조 불량으로 조향장치가 정상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돼 10일부터 시정조치에 들어간다.

내 차의 리콜 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결함 사항은 자동차리콜센터에서 차량번호 및 차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할 수 있다.

dki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