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투자개발사업 '민관' 손잡는다…"공공·KIND 지원 강화"[해외건설 강국]
국토부, 국토부, '해외 투자개발사업 활성화 방안' 발표
해외건설 상위시장 '투자개발사업' 수주 전방위 지원
- 조용훈 기자
(세종=뉴스1) 조용훈 기자 = 정부가 우리 기업들의 해외 '투자개발사업' 수주를 지원하기 위한 민관협력 거버넌스를 구축한다. 이를 위해 공공기관 및 해외인프라도시개발공사(KIND)의 역할을 한층 강화한다.
국토교통부는 23일 오전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포함한 '해외 투자개발사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해외 '투자개발사업' 수주 공략…"민관협력 거버넌스 가동"
국토부는 해외 유망 투자개발사업이 최종 수주로 이어지도록 정부의 역량 및 자원을 집중적으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투자개발사업은 해외건설의 '상위시장'으로, 저가 입찰 위주인 도급사업보다 수익성이 높은 편이다. 건설업계에 따르면 도급 플랜트 및 인프라 수익률은 각각 5%, 3~5% 정도지만 투자개발사업 수익률은 10% 수준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투자개발사업은 지분투자자가 보다 유리한 사업조건을 설정할 수 있다"며 "사업시행자로서 사업 전반을 관리하며 공기단축을 통한 금융비용 등을 절감할 수 있어 수익성 개선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해외 투자개발사업 시장은 인프라 신·증설, 주택도시개발 수요의 증가로 지속적으로 성장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국토부는 민관협력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해 우리 기업들의 해외개발사업 수주를 뒷받침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유망 투자개발사업이 최종 수주로 이어지도록 정부의 역량과 자원을 집중 지원한다.
이를 위해 성과창출 가능성과 민간기업 진출의향을 바탕으로 전략국가 및 프로젝트를 선정하고, 매년 투자개발사업 지원계획을 마련한다.
◇"공공 참여 확대"…KIND 지분투자 한도 30→50% '상향'
공공기관의 역할론도 보다 강화한다. 높은 대외 신인도과 상대국신인도과 상대국 정부와의 협상력을 기반으로, 공공기관이 선도 투자자로 참여해 사업기회를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공공기관 참여가 시공·기자재, 운전·정비(O&M) 등 다른 분야로의 진출로 이어지도록 전략적 기반을 마련한다.
분야별 공공기관은 유망국별 민관합동 진출전략을 수립하고, 기관 역할 및 민간 연계 진출 방안 등은 미리 검토한다.
공공기관의 투자개발사업 참여 촉진을 위한 제도개선도 추진한다. 공공기관 평가기준에 민간기업과의 동반 해외진출 성과를 반영하고, 해외 인프라 투자개발사업 특성을 고려한 유형별 평가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예정이다.
KIND에 대한 지원도 강화한다. 이를 위해 KIND의 지분투자 한도를 상향(30→50%)하고, 현행 대주주 불가 규정을 폐지한다.
이는 KIND가 대주주로 참여해 우리 기업이 원하는 프로젝트가 차질 없이 사업화되도록 지원할 필요성이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현재 시공수주 위주의 KIND '투자요건'은 기자재·차량 등 유관산업 진출 효과를 고려하도록 개선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앞으로 KIND가 해외 정부 및 기관과 협력해 신규 투자사업을 적극 발굴할 것"이라며 "필리핀·우즈베크 등 추가 협력국을 발굴해 상대국 정부의 협의체를 운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joyonghun@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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