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진석 의원 "철길이 천안 동서분리 폐단...지하화 선도지역 관철"
경부선 천안 도심철도 지하화 추진을 위한 정책토론회 개최
정부·지자체, 사업 수익성 확보 등 현실적 고려 사항 함께 논의
- 조유리 기자
(서울=뉴스1) 조유리 기자 = 천안시 도심 철도 지하화 추진을 위해 천안시 국회의원 3인과 정부 및 지자체 관계자가 한자리에 모였다.
15일 서울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문진석·이재관·이정문 천안시 국회의원이 주최한 '경부선 천안 도심철도 지하화 추진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진행됐다.
지난 1월 '철도 지하화 특별법'이 제정된 후 사업에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천안시 갑·을·병을 지역구로 둔 세 의원은 22대 총선 당시 '경부선 천안 도심 철도 지하화' 우선 추진을 공통 공약으로 내건 바 있다.
이날 토론회에서 22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를 맡고 있는 문진석(천안시갑) 의원은 "도심을 통과하는 철길로 인해 천안은 동서로 분리되고, 생활권 분리와 각종 환경 문제로 시민들의 불편이 커지고 있다"며 "철도 지하화를 통해 각종 경제, 사회,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상부에는 문화시설을 유치해 시민을 위한 르네상스 공간을 만들겠다"고 전했다.
사회와 발제를 맡은 김태형 단국대 교수(단국대 대학원 데이터지식서비스공학과 센터장)은 발제에서 '스마트 도시 관점'을 강조했다. 김 교수는 천안시 생활인구 현황을 언급하며 "스마트도시가 지역 격차와 탄소 중립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역설했다.
토론에 참여한 이미화 천안시청 교통정책과장은 "천안은 철도와 함께 교통 중심지로 성장했으나 경부선이 도심을 반으로 가르는 장벽이 된 것도 사실"이라며 사업성 필요성에 공감했다. 또한 "민간사업자 참여"가 사업의 관건이라고 덧붙였다.
김용목 충남도청 도로철도항공과장 역시 민간사업자 참여와 수익성을 핵심으로 짚었다. 김 과장은 "정부 지원이 없는 상태에서 사업성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을 경우 지자체에 큰 부담이 된다"며 "타지자체와 경쟁보다는 사업성이 우선"이라고 주장했다.
이어서 발언한 박선동 국토교통부 철도지하화 통합개발팀장은 "내년 연말까지 종합계획을 수립해 전국적인 관점에서 도심철도 지하화 사업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박정일 국가철도공단 철도지하화추진단장은 '천안시의 역할'을 언급하며 "충남도가 컨트롤 타워가 되어 천안시와 함께 시너지를 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해외사례를 보면 사업성이 나는 쪽으로 승부를 걸었다"며 천안시 도심철도 사업 역시 '사업성'을 주안으로 두어야 한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발표한 이춘구 한국철도공사 기획조정본부 전략기획처장은 "교통 기능 유지와 고객안전, 편의와 더불어 사업의 근본 목적은 이동서비스 제공"이라며 현실적인 조건을 고려해 사업을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질의 과정에는 기존 사업과 동시 진행할 경우 빚어질 차질에 대한 질문이 나왔다. 천안시에서 기존 진행 중인 사업과 연계해 도심철도가 지하화됐을 때, 두 사업에 모두 지장이 없겠냐는 것이다.
이에 대해 문진석 의원은 "지하공간과 지상공간 모두 활용할 수 있게 천안시에 당부를 부탁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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