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100층 랜드마크…오세훈, 17년 만에 재도전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계획…코레일·SH 사업시행자로
2007년 '150층 개발' 백지화…2018년엔 박원순도 추진

용산국제업무지구 조감도(서울시 제공).

(서울=뉴스1) 전준우 한지명 김도엽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이 17년 만에 '용산 100층 랜드마크' 개발 계획을 다시 꺼냈다. 한강과 어우러진 입체 융복합 도시를 만들겠다는 구상인데, 이번에는 원만히 실현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오 시장은 5일 이런 내용의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계획'을 발표했다. 서울 도심부 약 50만㎡를 세계 최대 규모의 융복합 도시개발을 추진한다는 구상으로, 미국 뉴욕 최대 복합개발지인 허드슨야드(Hudson Yards) 4.4배 규모에 달한다.

용산국제업무지구 초고층 개발 계획은 오 시장 첫 임기인 2007년 당시 대대적으로 발표된 바 있다. 오 시장은 당시 용산국제업무지구에 150층 안팎의 초고층 빌딩을 세우고 서부이촌동 일대까지 묶어 최고급 주택, 문화시설 등을 조성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가 터지면서 자금 부족 등으로 2013년 도시개발구역 지정이 해제되는 등 사업이 백지화됐다. 당시 개발사업 부지인 '철도 용산 정비창' 토지 소유의 코레일과 민간 개발사가 책임 소재를 놓고 법적 분쟁을 겪기도 했다.

이후 2018년 박원순 시장이 '여의도·용산 개발 마스터플랜'을 다시 꺼내기도 했으나 집값 상승을 자극한다는 정부의 우려에 무기한 보류됐다.

우여곡절 끝에 오 시장이 17년 만에 다시 꺼낸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계획은 '도시공간 대개조'의 핵심 프로젝트로 추진된다.

오 시장은 이날 기자설명회에서 "2007년 당시 조감도는 떨어지는 물방울 모양을 형상화할 계획으로, 서부이촌동 일대 아파트 허물고 물길을 용산 안쪽으로 끌어들이는 큰 작업이었다"며 "너무 포부를 앞세우다 보니 계획이 현실성이 떨어졌다는 측면이 있었고,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경제위기로 결국 2013년 좌초됐다"고 말했다.

한문희 코레일 사장도 "2007년 민간 주도로 추진했으나 사업시행사간 갈등, 글로벌 금융위기로 무산됐다. 그때의 실패를 기억하고 있다"며 "단순히 토지를 민간에 매각했던 것과 달리 코레일이 사업시행사로서 개발계획 수립하고 토지를 제공하는 등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개발 사업 경험이 풍부한 SH가 공동사업자로 함께한다"고 말했다.

2007년 발표된 용산국제업무지구 물방울 모양 조감도(서울시 제공).

개발 계획을 보면 교역 중심지였던 용산이 3도심(사대문·여의도·강남)을 연결하는 교통의 요충지인 동시에 비즈니스의 중심 공간으로 거듭난다. 용도지역을 구분하지 않고 복합 용도로 도시를 개발하는 '비욘드조닝' 개념을 적용, 국제업무존에 용적률 최대 1700%의 100층 높이 랜드마크 빌딩을 세울 계획이다.

또 지하부터 지상, 공중에 이르기까지 공간 전체를 입체적으로 활용해 사업 부지면적(49.5만㎡) 100% 수준에 해당하는 녹지를 확보한다.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와 연계해 한강공원과 용산이 이어지는 보행축도 조성된다.

구역 면적의 20%는 '도시계획시설'로 공원․녹지를 확보하고 30%는 민간의 공개공지 등을 활용해 '개방형 녹지'로, 나머지 50% 내외는 '건물 테라스나 옥상·벽면녹화' 등으로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단순한 평면 녹지가 아니라 △공중 녹지(그린스퀘어) △순환형 녹지(그린 커브) △선형녹지(그린코리더) 등 수직·수평 녹지를 폭넓게 확보, 용산공원~한강공원~노들섬으로 이어지는 녹지 보행축을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업무복합존 건축물 고층부(45층)에 편리한 이동을 돕고 서울 시내 파노라믹 조망을 제공하는 '스카이트레일(보행전망교)'을 도입하고, 100층에 이르는 국제업무존 100층 랜드마크 최고층에는 전망대·공중정원 등을 조성한다.

국제업무존 중심부에는 국제설계공모를 통해 뉴욕 허드슨야드의 '베슬(Vessel)'과 같은 상징 조형물을 설치해 명소화하고, 용산국제업무지구에서 한강공원·노들섬까지 걸어서 이동할 수 있도록 강변북로 상부 덮개공원을 조성한다.

이번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계획은 민간 주도가 아닌 공공이 사업시행자로 직접 참여한다. 1단계로 사업시행(예정)자인 '코레일·SH공사'가 도로·공원 등 기반 시설과 부지를 조성해 민간에 공급, 2단계에서는 도시혁신 구역을 지정하거나 토지를 분양받은 '민간사업자'가 창의·혁신 디자인을 제안하면 최대 용적률 1700%까지 고밀개발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 상반기 중으로 도시개발구역 지정, 개발계획을 고시하고 내년 실시계획인가를 거쳐 하반기 도로·공원 등 기반시설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2028년까지 기반 시설 조성을 마무리하는 것을 목표로, 2030년 초 입주를 시작할 전망이다.

junoo5683@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