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서울'에 '금포'된 김포…"고촌 등 인접지 '핫'해집니다"[송승현의 손바닥부동산]

지역별로 '투자' 신중 의견도…"고촌 등 인접 지역만 온기"
서울시도 '항구' 등 장점 있지만…'김포 편입'까지 첩첩산중

(서울=뉴스1) 황보준엽 박혜성 조윤형 기자 = 인접 도시를 서울에 편입하는 '메가시티 서울' 구상이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서울의 외연을 확장해 세계적인 대도시로 키우고, 개발이 더딘 지역은 동력을 불어넣어 발전시키겠다는 취지입니다. 그렇다면 편입 시에는 경제적인 측면에서 어떤 효과가 있는지, 어떤 지역을 주목해야 할 지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와 살펴보겠습니다.

◇60여년 만에 '서울 확장'…김포 이어 또?

서울시가 경성부가 아닌 지금의 이름을 얻게 된 1940년대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당시의 서울은 경성부로 불리며 경기도에 속한 지역이었죠. 원래는 한성부로 불렸으나, 1910년 10월 1일 조선총독부령 제7호에 의해 경성부로 바뀌게 됐습니다.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서울은 1949년 확장을 하며 시작됐습니다. 경기 고양군 뚝도면·숭인면·은평면, 시흥군 도림리·구로리·번대방리 등을 서울로 편입했죠. 이로 인해 서울의 면적은 약 268㎢로 커졌고, 자치구도 8개 구에서 9개 구로 늘어났습니다.

이후 10여년 이상 행정구역을 유지하다가 서울 유입인구와 추후의 시가지 확장에 대비하는 차원에서 대대적인 서울 확장이 이뤄졌죠. 이후 1973년과 1995년에도 확장이 있었습니다.

(뉴스1TV 갈무리)

◇서울 편입 추진에 김포 '들썩'…매물 거두고 호가 올려

김포가 서울로 편입이 되면 무엇이 달라질까요. 무엇 때문에 김포시장까지 나서서 쌍수 들어 환영하고, 고양 등 인접 도시 주민들은 서울 편입 의사를 적극적으로 내비치고 있는 걸까요.

우선은 교통개선에 대한 기대감 때문입니다. 김포는 지옥철로 불리는 김포골드라인 등 고질적인 교통난을 겪고 있습니다. 선거철에는 늘 정치인들이 체험을 하러 올 정도이기도 합니다. 하루 이틀 된 불만이 아니겠죠.

이런 와중에 서울로 편입된다면 교통이 개선될 가능성이 더 커지니 편입 구상에 대해 찬성표를 던지고 있는 겁니다. 그럼 교통이 좋아질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그럴 가능성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답합니다.

만약 서울로 편입될 경우 인천과 노선을 놓고 갈등을 빚으며 지지부진한 5호선 연장작업이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출퇴근 시간 버스 투입도 늘어날 수가 있겠죠.

마찬가지로 예산이 부족해 추진이 어려웠던 교통 관련 사업들이 재개될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교통망 개선이 이뤄지고 서울이라는 이름값을 이용하면 대학교나 기업 등 유치도 한층 수월해집니다.

집값도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앞서 나열한 변화로 김포가 발전한다는 기대감 때문입니다. 특히 김포는 서울의 낙후 지역보다 생활환경이 나은데다, 교통이 갖춰지면 금천구나 도봉구 등에 밀릴 이유가 없다는 게 부동산 업계의 의견입니다.

이미 이러한 소식만으로 부동산 시장은 들썩이는 분위기입니다. 부동산 실거래 애플리케이션에는 해당 지역 검색량이 급증했죠. 호갱노노의 실시간 검색어를 보면 지역별로 김포시 고촌읍의 검색 순위가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지난달 27일 문을 연 김포 고촌읍 '고촌센트럴자이' 견본주택에는 사흘간 총 2만6000명 이상의 방문객이 찾기도 했습니다.

호가를 올리고 매물을 거두는 집주인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은 높은 금리 부담 탓에 거래가 활발하진 않습니다. 전문가들은 가시화된 결과가 나올 때 까지는 투자에 신중해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특히 지역별로 편차가 클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서울과 인접한 고촌읍이나 한강신도시 위주는 분명 부동산의 가치가 오를 가능성이 크겠지만, 이 외의 지역의 경우 온기가 닿긴 어렵다는 것이죠.

(뉴스1TV 갈무리)

◇서울도 '편입' 이점있다…현실성은

반대로 행정구역 개편이 김포에만 유리한 것일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세계적인 대도시를 키우기 위해선 몸집을 키우는게 필요하다는 주장이 있기도 하고, 서울시도 얻어갈 것이 있습니다.

우선 서해안에 접하게 되면서 항구도시가 될 수 있는데, 서울과 달리 도쿄 등 세계의 주요 도시들은 대부분이 항구를 끼고 있는데요. 이는 곧 물류가 직접 연결된다는 의미이고, 경제 성장력이 커질 수 있습니다.

확장을 통한 인구 과밀화 해소를 위한 정책도 쓸 수 있죠. 용적률을 끌어올려 극단적으로 많은 주택을 확보하는 대신 적절한 인프라 투자와 교통망 개선으로 수요를 김포 쪽으로 분산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특히나 서울의 절반 면적인 김포에는 개발 가용지가 60%가 남아있다고 합니다.

또 쓰레기 소각장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상황에서 수도권 매립지(제4매립장)를 활용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물론 편입이 간단하지만은 않습니다. 절차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먼저 김포시가 관할구역 변경에 대한 기초의회의 동의를 얻거나 주민투표를 거친 후 행정안전부에 건의하면, 이를 행안부가 국회에 제출하는 정부 입법 방식이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지자체의 합의가 중요한 만큼 이견이 발생하면 지체된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현재 경기도의 반대가 거세다는 점을 감안하면 사실상 이 방식으로는 편입이 불가능하죠.

이에 여당은 정부 입법보다 절차가 간소한 의원입법 방식으로 처리할 계획이지만, 이 또한 '여소야대' 상황이라 국회 통과가 쉽지는 않은 상황입니다.

wns8308@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