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총파업 닷새째 참여율 32%…둔촌주공 등 건설현장 '스톱'(종합)
전국 12개 항만 컨테이너 반출입량 평시 33% 수준
시멘트·주유소·자동차·철강 등 산업계 피해 눈덩이
- 금준혁 기자, 권혜정 기자, 김민성 기자, 구교운 기자, 나연준 기자
(서울=뉴스1) 금준혁 권혜정 김민성 구교운 나연준 기자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총파업) 닷새째인 28일 오후 조합원 참여율이 32%로 집계됐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 기준 화물연대 전체 조합원(2만2000여명 추정) 가운데 32%에 해당하는 약 7080명이 18개 지역 186개소에서 집회 및 대기했다. 이는 전날 대비 약 3200명 증가한 수치다.
전국 12개 항만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1만1928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대)로 평시(10월 기준 3만6655TEU)의 33% 수준이다.
주말이 지나며 산업계 피해가 본격화하고 있다.
시멘트는 평시 대비 11%(2만2000톤)가 운송됐으며 이로 인해 레미콘은 평시대비 15%만 생산되고 있다. 20개 건설사 전국 912개 건설현장 중 둔촌주공을 포함한 508개 현장(56%)이 멈춰섰다.
완성차 업계에선 카캐리어 기사들이 대거 참여함에 따라 전국 상당수 카캐리어가 운행을 멈춘 상황이다. 궁여지책으로 현대차와 기아는 일부 직원을 투입해 직접 차를 몰아 신차를 이동시키는 '로드탁송'을 진행하고 있다.
정유사 차량을 운행하는 조합원이 파업에 대거 동참하면서 주유소에도 파장이 미치고 있다. 한국주유소협회에 따르면 현재까지 공식적으로 접수된 주유소 피해는 없지만 화물연대 노조원들이 저유소 입구를 막아 공급이 늦어지거나, 판매량이 많고 저장고가 작은 일부 주유소들에선 제품 부족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철강업계에서는 11월 출하 예정 물량의 절반도 내보내지 못하며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철도·해상 운송만 진행하고 있어 11월 철강재 출하계획 중 47%의 물량만 출하된 것으로 파악됐다.
철강업계는 출하하지 못한 철강재를 야적장 부지 등에 쌓으며 버티고 있다. 이마저도 일주일 이상 파업이 이어지면 적재 공간이 부족해 일부 공장의 가동 중단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이에 정부는 29일 국무회의에서 업무개시명령을 상정할 예정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28일 대통령실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노동문제는 노측의 불법행위든 사측의 불법행위든 법과 원칙을 확실하게 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업무개시명령을 심의할 국무회의를 직접 주재할 뜻을 밝혔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도 "시차를 최소화해서 빠른 부분은 국무회의에서 의결되면 몇 시간 안으로 바로 개별명령을 시작할 수 있는 정도로 준비됐다"며 "내일 국무회의에서 발동 요건이 됐는지에 대한 심사와 발동하는 대상 및 범위를 어떻게 할지, 개별 명령 발동 절차, 기준을 어떻게 할지 등을 심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토부는 화물연대 측과 28일 첫 노정교섭을 했으나 결렬됐으며 30일 2차 교섭을 하기로 결정했다.
rma1921kr@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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