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총파업 사흘째 참여율 22.7%…"다음주 철강 등 피해 본격화"(종합)

전국 12개 항만 컨테이너 반출입량, 평시 대비 19% 그쳐
28일 국토부-화물연대 교섭…元 "업무개시명령 실무준비 완료"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무기한 총파업 이틀째인 25일 오후 부산 남구 용당부두 출입구가 한산한 모습이다. 2022.11.25/뉴스1 ⓒ News1 김영훈 기자

(서울=뉴스1) 김진 백창훈 기자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총파업) 사흘째이자 첫 주말을 맞이한 26일 오후 조합원 참여율이 22.7%를 기록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 기준 총파업 참여율은 22.7%로 집계됐다. 전체 조합원(2만2000여명 추정) 가운데 5000여명이 14지역 136개소에서 분산 대기 중이다. 이는 첫날 대비 4600명 감소한 수치다.

전국 12개 항만의 컨테이너 장치율(63.7%)은 평시(10월 기준 64.5%) 수준이다.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6929TEU(1TEU는 20ft짜리 컨테이너 1대)로 평시(3만6655TEU) 대비 19% 수준으로 크게 줄었다.

산업별 차질도 발생하고 있다. 시멘트 운송 차질로 레미콘 품귀현상이 발생하면서 콘크리트 타설 공정에 지장이 생겨 타격을 입는 건설현장이 발생했다.

현대차 울산 공장 등 자동차 생산공장에서는 카캐리어가 대부분 운행을 중단해 로드탁송(판매용 차량을 운전해 운송)을 해야만 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4대 정유사(SK·GS·S-OIL·현대오일뱅크)의 경우 차량 중 70~80%가 화물연대 조합원으로 총파업 사태 장기화 시 주유소 휘발유·등유 공급 차질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국토부는 "다음주 초부터 철강 등 타 산업까지도 피해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 전경. ⓒ News1 장수영

총파업에 따른 피해가 가시화하는 가운데 국토부는 오는 28일 오후 화물연대와 정부세종청사에서 마주앉을 예정이다. 양측의 공식 대화는 지난 15일 이후 처음이다.

화물연대는 오는 12월31일 종료되는 안전운임 일몰제의 폐지 및 안전운임 품목 확대 등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정부는 일몰제 3년 연장 및 품목 확대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양측이 접점을 찾을지 관심이 쏠린다.

지난 6월 총파업은 5차례 공식 협상 끝에 양측이 안전운임제를 지속 추진하는 데 합의하며 8일 만에 종료된 바 있다.

정부는 총파업이 지속될 경우 오는 29일 국무회의에 업무개시명령(운송개시명령)을 상정해 심의·의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이날 오전 KBS 라디오 '정관용의 시사본부' 인터뷰에서 "당장이라도 (업무개시명령을) 할 수 있도록 실무적 준비를 마쳤다"고 말했다.

업무개시명령은 지난 2003년 화물연대 총파업을 계기로 2004년 도입된 제도로 단 한 번도 실시된 적 없다. 화물연대가 연 2회 총파업을 진행한 건 2003년 이후 올해가 처음이다.

업무개시명령이 내려지면 운송사업자·종사자는 정당한 사유 없이 명령을 거부할 수 없고, 미이행 시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화물차운송사업·운송가맹사업 허가 정지 또는 취소도 가능하다.

한편 부산항 임시사무실에 머물고 있는 원 장관은 이날 오후 포항지역을 방문해 포스코 등 철강업계 물동량 처리현황 등 현장을 점검하고 정상 운송 참여를 독려했다.

어명소 국토부 제2차관은 오후 전북 군산항 인근 사료창고 현장을 찾아 물류 상황을 점검했다.

soho0902@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