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총파업 사흘째 참여율 22.7%…"다음주 철강 등 피해 본격화"(종합)
전국 12개 항만 컨테이너 반출입량, 평시 대비 19% 그쳐
28일 국토부-화물연대 교섭…元 "업무개시명령 실무준비 완료"
- 김진 기자, 백창훈 기자
(서울=뉴스1) 김진 백창훈 기자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총파업) 사흘째이자 첫 주말을 맞이한 26일 오후 조합원 참여율이 22.7%를 기록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 기준 총파업 참여율은 22.7%로 집계됐다. 전체 조합원(2만2000여명 추정) 가운데 5000여명이 14지역 136개소에서 분산 대기 중이다. 이는 첫날 대비 4600명 감소한 수치다.
전국 12개 항만의 컨테이너 장치율(63.7%)은 평시(10월 기준 64.5%) 수준이다.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6929TEU(1TEU는 20ft짜리 컨테이너 1대)로 평시(3만6655TEU) 대비 19% 수준으로 크게 줄었다.
산업별 차질도 발생하고 있다. 시멘트 운송 차질로 레미콘 품귀현상이 발생하면서 콘크리트 타설 공정에 지장이 생겨 타격을 입는 건설현장이 발생했다.
현대차 울산 공장 등 자동차 생산공장에서는 카캐리어가 대부분 운행을 중단해 로드탁송(판매용 차량을 운전해 운송)을 해야만 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4대 정유사(SK·GS·S-OIL·현대오일뱅크)의 경우 차량 중 70~80%가 화물연대 조합원으로 총파업 사태 장기화 시 주유소 휘발유·등유 공급 차질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국토부는 "다음주 초부터 철강 등 타 산업까지도 피해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총파업에 따른 피해가 가시화하는 가운데 국토부는 오는 28일 오후 화물연대와 정부세종청사에서 마주앉을 예정이다. 양측의 공식 대화는 지난 15일 이후 처음이다.
화물연대는 오는 12월31일 종료되는 안전운임 일몰제의 폐지 및 안전운임 품목 확대 등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정부는 일몰제 3년 연장 및 품목 확대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양측이 접점을 찾을지 관심이 쏠린다.
지난 6월 총파업은 5차례 공식 협상 끝에 양측이 안전운임제를 지속 추진하는 데 합의하며 8일 만에 종료된 바 있다.
정부는 총파업이 지속될 경우 오는 29일 국무회의에 업무개시명령(운송개시명령)을 상정해 심의·의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이날 오전 KBS 라디오 '정관용의 시사본부' 인터뷰에서 "당장이라도 (업무개시명령을) 할 수 있도록 실무적 준비를 마쳤다"고 말했다.
업무개시명령은 지난 2003년 화물연대 총파업을 계기로 2004년 도입된 제도로 단 한 번도 실시된 적 없다. 화물연대가 연 2회 총파업을 진행한 건 2003년 이후 올해가 처음이다.
업무개시명령이 내려지면 운송사업자·종사자는 정당한 사유 없이 명령을 거부할 수 없고, 미이행 시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화물차운송사업·운송가맹사업 허가 정지 또는 취소도 가능하다.
한편 부산항 임시사무실에 머물고 있는 원 장관은 이날 오후 포항지역을 방문해 포스코 등 철강업계 물동량 처리현황 등 현장을 점검하고 정상 운송 참여를 독려했다.
어명소 국토부 제2차관은 오후 전북 군산항 인근 사료창고 현장을 찾아 물류 상황을 점검했다.
soho0902@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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