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금융위·인천광역시 등 민원서비스 '최하등급' 받아

권익위·행안부 '2023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결과 발표
고용부·전남도·부산교육청 등 32곳 우수기관 선정

유철환 국민권익위원장. (국민권익위원회 제공) 2024.1.31/뉴스1

(서울=뉴스1) 이기림 기자 = 2023년 가장 우수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한 기관에 고용노동부, 전라남도, 부산광역시교육청 등 32곳이 선정됐다.

국민권익위원회와 행정안전부는 306개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결과를 14일 발표했다.

이번 평가는 중앙행정기관, 광역지방자치단체, 교육청, 기초 시·군·구 등 6개 기관유형별로 구분해 2022년 9월부터 2023년 8월까지의 민원처리 실태를 대상으로 추진됐다. 평가분야는 △민원행정 전략과 체계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고충민원 처리 △민원만족도 등 5개 항목으로 구성됐다.

특히 이번에는 사회적 파급효과가 큰 대형 집단고충민원 처리, 국민과 민원 공무원 모두가 폭언·폭행 등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는 민원 환경 조성 등을 위한 평가가 강화됐다. 이에 상위 10%에 해당하는 32개 기관이 우수기관(‘가’등급)으로, 하위 10%에 해당하는 31개 기관은 미흡기관('마'등급)으로 선정됐다.

권익위에 따르면 중앙행정기관 중에는 고용노동부가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국민신문고 민원의 초기상담을 수행하는 고객상담센터를 중심으로 만족·불만족 민원을 분석해 매월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등 민원인 만족도 제고를 위해 노력한 점이 높이 평가됐다.

부산광역시교육청은 지역교육 현안에 대한 '학부모 교육정책 설명회' '교육감 만난Day' 등 학생·학부모·교직원과 적극적으로 소통해 고충민원 발생을 예방하고자 노력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전라남도는 민원 행정 개선을 위한 정책 아이디어 공모전, 설문조사에 국민신문고의 '국민생각함'을 활용함으로써 도민뿐만 아니라 전국민이 참여해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한 점이 높이 평가됐다.

경기 하남시는 시민고충처리위원회(지방 옴부즈만) 운영을 통해 시민의 입장에서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고충민원을 조사한 점, 갈등 전문가를 채용해 공공갈등 진단 및 대응계획을 수립한 점 등이 좋은 점수를 받았다.

반면 국세청, 금융위원회, 대검찰청, 외교부, 경북교육청, 인천광역시, 경기 성남시, 강원 정선군, 서울 영등포구 등은 가장 미흡한 '마' 등급을 받았다.

권익위와 행정안전부는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및 유공자에 대해 정부포상을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낮은 평가를 받은 기관에 대해서는 민원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한 교육과 자문(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후속관리와 지원을 병행할 예정이다.

유철환 권익위원장은 "사회적 약자와 소외계층이 정책 사각지대에서 어려움을 겪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각급 행정기관의 전반적인 민원서비스 수준을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공정한 평가로 국민이 체감하는 따뜻한 민원서비스를 견인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lgiri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