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D 영공수호기술 2건,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 선정
최우수 성과 '탄도탄작전통제체계'·우수 성과 '레이저대공무기'
- 허고운 기자
(서울=뉴스1) 허고운 기자 = 국방과학연구소(ADD)가 대한민국의 영공을 지키기 위해 독자개발한 기술 2건이 '2024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됐다.
18일 ADD에 따르면 2024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 중 ADD의 '탄도탄작전통제소 성능개량'이 정보·전자 분야 최우수 성과로, '레이저대공무기 개발'이 에너지·환경 분야 우수 성과로 각각 뽑혔다.
탄도탄작전통제소는 다양한 탐지자산, 요격자산과 연동해 적 탄도탄을 요격하는 방어작전을 수행하는 작전통제체계다. ADD는 탄도탄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다층방어 능력, 탄도탄을 식별하고 추적관리하는 항적처리 능력 등을 개선 확장해 체계 고도화에 기여했다.
탄도탄작전통제소는 한국형 미사일방어(KAMD)작전센터로 전력화한 후 현재 한미 간 연동해 작전을 수행하고 있다. 국내 기술로 개발했기 때문에 신규 무기체계 연동과 신규 위협 대비 기능 확장이 용이하며, 국산 유도무기와 연계할 경우 방산 수출 상품이 될 수도 있다.
레이저대공무기는 고출력 레이저 빔을 공중 표적에 명중시켜 파괴하는 신개념 무기체계다. 포탄 소음과 낙탄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데다 위협 표적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과학, 구조, 전기·전자, 냉각, 신호처리 등 다양한 기술 분야의 집약체인 만큼 다른 분야에 응용할 수도 있다.
최우수 성과 대표연구자인 이상일 수석연구원은 "연구개발에 매진한 연구원들의 노력을 통해 성과를 거뒀다"라며 "개발 간 긴밀하게 협조해 준 소요군, 방위사업청, 방산업체 등에 감사드린다"라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은 과학기술인의 자긍심을 높이고 국가연구개발 성과를 알리고자 2006년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선정하고 있다.
hgo@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