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폭파한 경의·동해선에 구덩이 팠다…'전차 기동 차단' 목적

2일까지 작업 완료…軍 "보여주기식 공사"

북한군이 대전차구와 성토지를 조성한 동해선 일대의 모습.(합참 제공)

(서울=뉴스1) 허고운 기자 = 북한군이 지난달 15일 폭파시킨 경의선·동해선 남북 연결도로에 전차의 기동을 차단하기 위한 구덩이(대전차구)를 파고 낮은 언덕 형태의 성토지를 만든 것으로 확인됐다.

우리 군은 4일 "북한군이 다수의 병력과 중장비를 투입해 지난 2일까지 작업을 완료한 것으로 보고 있다"라며 경의선·동해선 일대에서 촬영한 사진을 공개했다.

합동참모본부 관계자는 "동해선의 경우 기존 철도와 도로가 있던 곳에 좌우로 160m, 남북으로 10m, 깊이 5m의 대전차구를 콘크리트로 만들었다"라며 "뒤편에 흙을 쌓고 나무를 심어 높이 11m의 성토지를 만들었다"라고 밝혔다.

북한은 경의선 폭파 지점 인근에서도 좌우 120m의 대전차구를 팠고, 산이 흘러내리지 않게 옹벽을 쌓은 후 11m 높이의 성토지를 조성했다.

북한은 지난 1일엔 동해선에서 공사를 마친 지점에 인공기를 걸고 사진을 찍은 이후 1~2시간 이내에 인공기를 철수했는데, '내부 보고' 혹은 선전을 위한 목적으로 판단된다.

북한군은 경의선·동해선에서 하루에 각각 300~400명의 병력과 굴삭기 등의 중장비를 투입해 작업한 것으로 확인됐다. 성토지에는 나무를 심기도 했다.

북한군이 대전차구와 성토지를 만든 경의선 일대의 모습.(합참 제공)

합참 관계자는 "북한이 주장하는 '남북 연결 완전차단' 조치를 완료했다는 '보여주기식 공사'로 보고 있고, 지난번 폭파도 보여주기를 위한 것"이라며 "작업이 완료된 것을 우리가 먼저 보고 있었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사진을 공개한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 군은 북한군의 공사가 전쟁을 막는 것과는 무관한 것으로 평가하고, 해당 지역 북한군의 동향을 면밀히 감시하고 있다. 북한이 성토지를 밀어 대전차구를 메우고 남침 루트를 만드는 것은 짧은 시간에 가능해, 이번에 형성한 구조물은 군사적 효용성이 없다는 것이다.

앞서 북한은 지난 10월 9일 접경지 도로를 단절하고 요새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고, 엿새 후인 15일 경의선과 동해선 연결도로의 북측 구간을 폭파하며 도로를 차단했다. 폭파 지점에선 평탄화 작업이 완료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후 지난 30일(현지시간) 미국의소리(VOA)는 민간 위성사진 업체 '플래닛랩스'의 사진을 인용해 북한이 경의선과 동해선 남북 연결도로에 최대 150m 길이 방벽 설치를 완료했다고 보도하는 등 추가 동향이 이어졌다.

합참 관계자는 "현재 작업하는 병력은 없고, 초소도 없다"라고 전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북한이 폭파 당시 '요새화'를 언급한 것에 대해선 "여기를 요새화하는 의미인지 북한 전 지역을 요새화한다는 의미인지는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합참 관계자는 "유엔군사령부와는 (북한군의 동향 등을) 매번 공유하고 있다"라며 "군 시설물을 만드는 건 (정전협정) 위반이 될 수도 있다"라고 밝혔다.

hgo@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