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한덕수 퇴진 긴급행동 연다…광화문 모여달라"

SNS 긴급 공지…민주 "내란 공법 공조본 수사 필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20회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조인철 의원 법안 제안설명 중 시국 관련 발언에 여당 의원들이 항의하자 국민의힘 의원석을 바라보고 있다. 2024.12.26/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서울=뉴스1) 구진욱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즉각적인 탄핵을 촉구하는 긴급 행동에 참여해달라며 시민들을 독려했다.

이 대표는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글을 올리며 '내란 연장 헌법파괴 한덕수 퇴진 긴급행동'을 연다고 밝혔다. 긴급행동은 이날 오후 7시쯤부터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진행된다.

민주당은 이날 '헌법재판관 임명 보류' 결정을 한 한 권한대행에 대해 "내란 공범인 한 권한대행에 대한 즉각적인 조사에 나서야 한다"며 "공조수사본부의 빠른 수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헌법재판관 임명을 거부하며 내란 본색을 드러냈다"며 ".헌법재판관 임명 거부는 헌법과 법률에 대한 정면 도전"이라고 지적했다.

끝으로 "헌정 질서 회복과 국정 안정을 위해 내일 한덕수 총리를 탄핵하겠다"며 "조속한 내란 수습으로 흔들리는 대한민국을 바로 세우겠다"고 밝혔다.

kjwowen@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