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용산공원 사업비' 예산안 대폭 삭감…국토위 단독 처리

양평고속도로 일부 우선추진 부대의견 충돌…국힘 퇴장

한문희 한국철도공사 사장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맹성규 위원장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4.11.13/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서울=뉴스1) 박기현 기자 = 야당은 1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용산공원 사업비를 절반 넘게 삭감한 내년도 예산안을 여당의 퇴장 속에 단독 처리했다.

용산공원 조성 및 위해성 저감 사업비는 올해보다 다소 감액된 416억 6600만 원 규모로 제출됐으나, 전체 54%인 229억 800만 원이 삭감돼 187억 5200만 원으로 쪼그라들었다.

야당 측은 용산 어린이정원의 안전성 등이 근본적으로 확보되기 전까지는 예산을 줄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여당은 안전성 해소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이유를 들며 삭감에 반대했다.

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위해성 저감조치 등 부지 정비는 15㎝ 정도 복토하는 것 아니냐"라며 "위험한 건물이 있는데 아무리 페인트를 칠하고 인테리어를 화려하게 한다고 해서 그게 사람들이 살기 좋고 머물 수 있는 공간이 되겠느냐"라고 지적했다.

야당 간사인 문진석 의원은 "근본적으로 오염된 토양을 다 걷어내고 오염되지 않은 토양으로 대체하는 것이 제대로 된 위해성 저감조치"라며 "너무 급하니까 임시 개방이라는 목표 아래에서 그냥 흙이라도 덮고, 잔디라도 심자, 이런 식의 사업을 하는 것"이라고 거들었다.

여당 간사인 권영진 의원은 "남측 반환 부지에는 예산을 한 푼도 편성을 안 했다. 전부 추가 반환 부지에 보안 펜스 설치만 허용해 줬다"며 "계속 텅텅 비우고 펜스 쳐서 시민들 접근 못하게 하면 저 상태로 10년을 갈지 얼마나 갈지 모른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권영세 의원은 "완전히 깊숙하게 파려면 밑에 시설이 없어야 하는데 수도관, 통신 케이블 등 미군들이 아직 쓰는 시설이 있기 때문에 지금 당장으로서는 환경적으로 여러 안전 지표를 확보하는 상태에서 임시로밖에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임시로 하지 말고 완벽하게 하는 게 필요하지 않겠냐는 의문을 야당 쪽에서 제기하는데,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다"고 반박했다.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 의혹으로 중단된 서울-양평 고속도로와 관련한 부대의견을 두고도 여야가 충돌했다. 부대의견에는 올해 배정된 예산 전액을 한국도로공사에 출자하고, 도로공사가 노선의 변화가 없는 45% 구간에 대해 해당 출자액을 우선 집행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도로가) 이상한 모양이 될 가능성이 있다"며 "시점 부가 하남시 연결 부분에 있어서 하남시와 서울시가 전혀 다른 생각을 갖고 있기 때문에 하나씩 의견대로 하기 시작하면 고속도로 예산이 엄청나게 늘어나게 된다"고 우려했다.

문 의원은 "양평 고속도로가 초유의 일이라 어떻게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알기로는 기재부와 합의 하에 예산 전용이 가능하다"며 "예산 전용을 통해서 도로공사 출자를 하게 되면, 도로공사가 본래 목적에 맞게 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 의원 역시 "전체 4~5개 공구로 구성될 것인데 우선 상호 논쟁거리가 되지 않는 2개 공구 정도를 미리 담아놓자는 게 예산의 취지"라며 "그대로 출자도 하지 않고 갖고 있었던 것은 국토부의 문제"라고 비판했다.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은 "굳이 삭감하면서 실현 불가능한 부대조건을 대는 것"이라며 "서울-양평 고속도로를 필요로 하는 국민들의 반발을 무마하기 위한 꼼수"라고 지적했다.

권 의원도 야당을 향해 "예산을 집행하는 쪽에서 이대로 가서는 할 수 없다고 할 때는 좀 하게 해주시면 안 되겠느냐"라며 "예산 편성해주고 국토부에 대해서 이번만큼은 타당성 조사 의혹 없이 마무리하고 노선 확정해서 양평 주민들과 국민들 기다리는 양평고속도로를 빨리 하도록 촉구하는 것이 저희가 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촉구했다.

masterki@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