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부의장 후보 주호영·7개 상임위원장 확정…원구성 마무리(종합)

산자 이철규·정무 윤한홍·외통 김석기…안철수 고배
국방 성일종·기재 송언석·여가 이인선·정보 신성범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22대 국회 전반기 당 국회부의장, 상임위원장 후보자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국회부의장후보로 선출된 주호영 의원이 꽃다발을 전달받고 인사하고 있다. 2024.6.27/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서울=뉴스1) 박기호 이비슬 조유리 기자 = 22대 국회 전반기 국민의힘 몫 국회 부의장 후보로 6선의 주호영 의원이 선출됐다. 국민의힘에 배정된 7개 상임위원장 후보도 모두 확정됐다. 이에 이날 오후 본회의를 통해 22대 전반기 국회 원구성이 마무리된다.

국민의힘은 27일 오전 국회에서 '제22대 국회 전반기 당 국회 부의장·상임위원장 후보자 선출 의원총회'를 개최했다.

국회 부의장 후보 경선 결과, 총 95명의 의원이 표결에 참여한 가운데 주 의원이 54표로 41표를 얻은 박덕흠 의원을 누르고 후보로 확정됐다.

국민의힘은 관례적으로 당내 최다선이 부의장을 맡았다. 이번에도 주 의원과 조경태 의원이 전반기와 후반기를 2년씩 나눠서 맡을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지만 박 의원이 출마를 선언하면서 경선이 이뤄졌다. 주호영 의원은 "민주당의 폭주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데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2대 국회 전반기 당 국회부의장, 상임위원장 후보자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상임위원장 후보로 선출된 의원들이 꽃다발을 들고 있다. 왼쪽부터 윤한홍 정무위원장 후보, 김석기 외교통일위원장 후보, 송언석 기획재정위원장 후보, 성일종 국방위원장 후보, 이철규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 후보, 신성범 정보위원장 후보, 이인선 여성가족위원장 후보. 2024.6.27/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국민의힘은 또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에 이철규 의원을, 외교통일위원장은 김석기 의원, 정무위원장은 윤한홍 의원 등 총 7개 상임위원장 후보자를 확정했다.

국민의힘의 상임위원장 후보자 등록 결과, 단수 신청만 있었던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에 이철규 의원을 비롯해 △정무위원장 윤한홍 의원 △국방위원장 성일종 의원 △기획재정위원장 송언석 의원 △여성가족위원장 이인선 의원 △정보위원장 신성범 의원이 각각 후보로 내정됐다. 국민의힘은 박수를 통해 만장일치 의결했다.

유일하게 복수의 신청자가 있었던 외교통일위원장 후보에는 김석기 의원이 안철수 의원을 경선에서 누르고 뽑혔다. 김 의원은 70표를, 안 의원은 25표를 얻었다.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내정된 국회 부의장과 상임위원장 후보자들은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표결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이미 민주당 몫 의장과 부의장, 상임위원장은 본회의를 통해 선출이 완료됐기에 22대 국회 전반기 원 구성이 모두 마무리된다.

앞서 국회의장에는 민주당 출신의 우원식 의원이, 민주당 몫 부의장은 이학영 의원이 국회 본회의를 통해 확정됐다.

또한 야당 단독으로 지난 10일 열린 본회의에서 22대 국회 전반기 운영위원장에 박찬대 의원, 법제사법위원장에 정청래 의원,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에 최민희 의원이 선출됐다. 또한 △교육위원장 김영호 △행정안전위원장 신정훈 △문화체육관광위원장 전재수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 어기구 △보건복지위원장 박주민 △환경노동위원장 안호영 △국토교통위원장 맹성규 △예산결산특별위원장 박정 등 11곳 상임위원회 위원장이 모두 민주당 소속 의원으로 채워졌다.

goodday@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