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태화강역 KTX-이음·ITX-마음 정차 기대감…"인프라 개선 급선무"
울산시의회 방인섭 의원, 태화강역 방문해 대책 마련 촉구
- 김세은 기자
(울산=뉴스1) 김세은 기자 = 중앙선 복선전철화 완료 및 동해선 완전 개통에 따라 울산에 본격적인 광역철도 시대가 열릴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이들 노선의 중심지 역할을 할 울산 태화강역의 이용객 편의시설과 대중교통 인프라 등을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울산시의회 방인섭 의원은 27일 오전 남구 삼산동 태화강역을 찾아 주민들과 함께 역 광장 및 택시 승강장, 버스 정류소, 이륜차 거치소 등을 살펴봤다.
방 의원은 이날 “관광객과 철도 이용객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에 걸맞은 편의시설이 전반적으로 너무 부족하다”며 “태화강역의 관광·교통 인프라를 울산KTX역 수준으로 만들어 이용객 수요에 대비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내달 21일부터 서울 청량리역에서 태화강역을 거쳐 부산 부전역을 잇는 중앙선 철도에 향하는 준고속열차인 KTX-이음이 운행을 시작하고, 31일부터는 강릉역에서 태화강역과 부전역을 연결하는 동해선에 ITX-마음이 투입돼 운행될 예정이다.
하지만 태화강역의 이용객 인프라가 부실해 울산을 찾는 관광객과 방문객들에게 제대로 된 편의를 제공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크다.
방 의원은 “황량하게 방치된 역사 마당에 관광안내센터와 화장실, 상점가 등 편의시설을 들이고, 길게 늘어서는 택시 승강장의 대기 노선도 다중화해서 이용객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게 급선무”라고 강조했다.
또 그는 “막차 운행이 끊기면 공동화되는 역과 주변의 교통 및 생활 인프라를 개선․확충해 인근 삼산동 상권과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사업도 고려해 볼 만하다”고 제안했다.
울산KTX역에는 1층에 각종 음식점과 편의점, 물품 보관함, 유실물센터, 수유방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있고, 현금인출기와 민원 발급기까지 갖춰져 있다.
이날 방 의원과 함께 현장을 찾은 시민들도 “그나마 역 1층에 마련된 화장실이 언젠가부터 폐쇄돼 있어 3층까지 올라가야 하고, 적지 않은 예산을 들여 만든 자전거 거치 타워도 문이 잠겨 있는 상태”라며 대책 마련을 호소했다.
방 의원은 “태화강역 인프라 개선은 예산확보 및 계획수립, 국토교통부와 코레일 등과의 협의 등 많은 과제를 풀어야 하는 복잡한 문제이긴 하지만, 산업건설위원회 소속 시의원으로서 울산시와 머리를 맞대고 좋은 방안을 찾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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