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도심융합특구’ 국토부 승인…“2만 6천 청년 일자리 창출”
KTX 역세권융합지구(162만㎡), 다운혁신융합지구(30만㎡)
시 “복합공간을 구축해 기업투자·고용창출 등 ‘성장거점’”
- 김지혜 기자
(울산=뉴스1) 김지혜 기자 = 울산시가 국토교통부로부터 울산 도심융합특구 지정 및 기본계획을 승인받았다고 7일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울산시가 신청한 지정(안)에 대한 중앙행정기관과의 협의를 마치고 최종 고시했다.
도심융합특구는 현 정부가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지방 4대 특구 중 하나로, 지방 5개 광역시(울산, 부산, 대구, 광주, 대전)에 청년이 선호하는 첨단 일자리를 제공해 혁신 성장거점으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울산 도심융합특구 기본계획은 KTX 역세권융합지구(162만㎡)와 다운혁신융합지구(30만㎡)로 나눠 추진된다.
KTX 역세권융합지구는 서부권 신도심 혁신 성장거점으로 조성하기 위해 전국・부울경 주요 거점과 울산산단・기업을 연결하는 제조・혁신 전진기지로의 구축을 목표로 한다. 또 KTX를 통한 연결망 구축으로 도심항공교통 실증기업 연합지구를 구축할 미래형 환승센터를 조성할 예정이다.
이밖에 청년 인재들의 지역정착을 유도하기 위해 일자리 연계 맞춤형 특화주거단지를 계획해 정주・교육・문화 중심으로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다운혁신융합지구(30만㎡)는 우정혁신도시 및 울산테크노파크와 연계해 원도심에 혁신산업 연합지구를 구축하는데, 혁신 및 실증연구센터와 연구개발단지로 조성하고 연관기업의 입주를 유도할 예정이다.
울산 도심융합특구 조성사업이 완료되면 2만6000여명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1만 1825호의 주택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보고, 도시의 양적 질적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도심융합특구는 복합공간을 구축해 기업투자와 양질의 청년 일자리 창출을 견인하는 성장거점을 조성하는 사업”이라며 “앞으로 각 부처의 다양한 연계방안과 재정지원 대상사업 발굴을 통해 조속한 특구 활성화에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울산시는 오는 2029년까지 부지조성공사를 완료하고, 20234년에는 울산도심융합특구를 울산 산업 경제의 전환 국면으로 작동시킬 계획이다.
joojiok@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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