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다발·상습정체 '영등포로터리' 고가 철거…25일 밤부터 통제
6갈래 입체교차로→5갈래 평면교차로…공원도 조성
경인로·영등포로·신길로·버드나루로 이용차량 주변도로 우회
- 권혜정 기자
(서울=뉴스1) 권혜정 기자 = 고가차도와 6갈래 교차로(6지 교차로)가 뒤엉겨있어 상습적인 도로 정체는 물론 사고다발지역이었던 입체교차로 '영등포로터리'가 대대적으로 변화한다.
서울시는 영등포 고가차도 철거를 시작으로 6갈래 입체교차로를 평면적인 5갈래 교차로로 변경하는 '영등포로터리 구조개선사업'에 단계적으로 착수한다고 8일 밝혔다. 이를 위해 25일 오후 11시부터 영등포 고가차도 통행은 전면 통제된다.
1976년 준공된 영등포로터리는 산업화 시기였던 1970년대 원활한 물류 이동을 위해 건립됐으나 자동차 증가 및 도로 노후화 등으로 서울시 대표적 상습 지·정체 구간으로 꼽힌다.
시는 1단계로 25일 오후 11시부터 폭 15m, 길이 280m의 영등포 고가차로 철거작업을 시작한다. 작업은 내년 4월 말까지 약 6개월간 진행되며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차량통행이 비교적 적은 야간시간대 철거를 진행하고 낮 시간에는 공사 준비 작업을 한다.
고가차로 철거가 완료되면 복잡했던 6갈래 교차로를 평면적인 5갈래 교차로로 변경하는 공사가 실시된다. 시는 이를 통해 고가차도와 하부도로를 일원화해 교통흐름을 원활하게 한다는 계획이다.
이 교차로 변경공사는 인접 영등포 제2빗물펌프장 신설공사를 비롯한 버스중앙차로, 공원 조성 등과 연계 진행해 시민들이 긴 공사기간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한다.
시는 공사기간 중 로타리를 통과하는 유입관로를 하부에 설치하고, 약 7500㎡ 규모 공원(교통광장) 조성도 함께 진행한다. 입체 교차로 두 갈래를 하나로 변경한 뒤 유휴 공간에 조성되는 교통광장은 자연과 도시가 어우러진 힐링공간이 될 예정으로, 바닥 분수와 랜드마크가 될 소나무 숲, 산책로 등이 들어선다.
시 관계자는 "영등포로터리 구간은 평소에도 교통 체증이 심한 구간으로 고가차도 철거 기간 중 부득이한 교통 혼잡이 예상된다"며 "고가차도 철거 순서에 따라 교통체계가 변경되니 경인로, 영등포로, 신길로, 버드나루로 등을 이용하는 차량은 주변 도로로 우회하라"고 당부했다.
부득이하게 영등포로터리 구간을 이용해야 하는 운전자는 실시간 교통정보를 확인하고 안전 운전과 감속 운행하라고도 덧붙였다.
최진석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영등포 고가차도 철거로 영등포 로터리가 평면화되면, 안전한 통행 환경 확보는 물론 탁 트인 시야로 도시미관이 대폭 개선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공사 기간 중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jung9079@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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