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한강버스·여의도 선착장 조성 사업 내실있게 추진"
서울시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 관련 의혹 반박
- 오현주 기자
(서울=뉴스1) 오현주 기자 = 서울시 수상교통수단 한강버스(구 리버버스)와 여의도 선착장 조성 등 오세훈 서울시장의 역점 사업인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를 두고 여러 의혹이 잇따르자 서울시가 7일 문제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반박했다.
주용태 서울시 미래한강본부장은 이날 오후 공식입장을 내고 "8월 29일 서울시의회 시정질문과 9월 5일 5분 자유발언 등을 통해 한강버스 사업과 여의도 선착장 조성 사업에 대한 의혹이 제기돼 사실관계를 밝히겠다"며 "앞으로도 두 사업을 안전하고 내실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강버스는 서울시가 내년 3월 정식 운행하는 수상 버스다. 마곡·망원·여의도·잠원·옥수·뚝섬·잠실 7개 선착장을 오갈 예정이다.
하지만 한강버스는 8월말부터 선박 건조 업체를 둘러싼 자격 논란이 불거졌다. 이영실 더불어민주당 시의원이 8월 29일 시의회 시정질문에서 한강버스 선박 건조계약 및 진행 과정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다.
6척의 건조 계약을 맺은 가덕중공업은 지난해 12월 말 생긴 신생 회사로, 배를 만든 경험도 없고 직원도 5명뿐인 업체와 계약을 맺었다고 이 의원 측은 설명했다.
이에 서울시 측은 "현재 가덕중공업은 알루미늄 선박에서 가장 중요한 용접공 등의 전문 인력을협력업체를 통해 확보했다"며 "4개 작업장(경남 통영. 경남 고성,전남 영암,부산 영도)을 임대해 정상적으로 선박을 건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중소기업 유통센터로부터 경금속 제선(알루미늄 선박)에 대한 직접 생산확인 증명서를 8월 22일 발급받아 알루미늄 선박의 직접 생산이 가능하다는 공인을 받았다"며 "서울시 미래한강본부에서도 9월 2일(통영)과 9월 23일(영암) 가덕 중공업의 작업 공장을 방문해 선박 건조 진행상황을점검했고, 품질·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고 덧붙였다.
또 서울시는 한강버스 선박 건조 일정도 언급했다. 주 본부장은 "현재 건조하는 8척의 한강버스중 은성중공업에서 건조하는 2척은 11월 25일 진수 목표로 마무리 작업을 진행하고 있고, 이후 시험을 거쳐 연내 한강 인도가 목표"라며 "가덕중공업이 건조하는 6척은 단계적으로 올해 12월 에 2척, 내년 1월에 2척, 내년 2월에 최종2 척의 선박을 한강에 인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시는 여의도 선착장을 둘러싼 특정 민간 업체 대상 특혜 의혹도 반박했다. 여의도 선착장은 한강과 경인 아라뱃길 유람선 운항에 필요한 선착장을 여의도 한강공원 내에 조성하고 선착장과 유람선을 운영하는 게 골자다.
해당 사업은 사업자 공모에서 한 곳만 참여했는데 재입찰 없이 업체가 확정돼 특정 업체 선정 의혹에 휩싸였다.
박유진 민주당 시의원은 지난 달 5일 임시회 본회의 자유발언에서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단 한 군데 업체가 들어왔는데 놀랍게도 바로 확정됐다"며 보통은 한 군데 입찰 들어오면 유찰하고 재입찰하는 과정이 상식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서울시 측은 "공모를 할 때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볼 수 있도록 공개했고, 3월 7일 공모 안내를 위한 사업 설명회에 6개 업체가 참여했기에 홍보가 부족했다고 볼 수 없다"며 "재공모를 하지 않은 이유는 본 사업은 하천법에 따른 하천점용 허가방식으로 추진해 지방 계약법의 적용을받지 않아 공모절차가 의무사항은 아니었다"고 답했다.
아울러 지방 계약법으로도 수의계약 한시적 특례 적용에 따라 단독 입찰 시 수의계약이 가능하다고 서울시 측은 설명했다.
여의도 선착장 사업자의 형사 고소와 관련해서는 "그동안 사업자 대표와 의도적으로 통화한 녹취와 수집한 자료를 악의적으로 유포하고 있고 사업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며 "사업자는 9월 30일자로 허위 사실 유포자를 은평경찰서에 사기, 공갈미수, 업무방해로 형사 고소한 상태"라고 말했다.
사업자 대표에 따르면 이 사업에 투자자로 참여하기로 했던 A씨는 투자와 투자유치를 이해앟지 않고 7월 대표에게 "5억 원을 입급하지 않으면 사업을 망하겠다"며 협박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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