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성민원인 오면 비상벨 울린다"…중구, 민원담당자 보호 지원

'웨어러블 캠' 지급 등 악성 민원 대책

각 동 주민센터에 설치된 비상벨. (중구청 제공)

(서울=뉴스1) 이설 기자 = 서울 중구가 동 주민센터 민원담당 공무원의 안전을 강화하고 민원 행정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마련했다고 28일 밝혔다.

구는 7월부터 각 동 주민센터 민원담당자별로 비상벨을 설치해 위급 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상급자가 개입할 수 있도록 했다. 민원담당자가 비상벨을 누르면 상급자에게 즉각적으로 알림이 전달돼 민원 업무 수행 중 발생할 수 있는 폭언 및 폭행 사건을 사전에 차단하고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췄다.

또 민원담당 공무원에게 명찰처럼 착용하는 '웨어러블 캠'을 지급해 업무 중 폭언이나 폭행 등의 위법행위를 촬영하고 녹음할 수 있게 했다. 해당 장비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위법행위가 있을 시 녹화사실을 사전 고지한 뒤 최소한으로만 활용될 예정이며 필요한 경우 법적 대응에 필요한 증거자료로 활용된다.

하반기 중에는 방문 민원인이 많은 3개 동에서 '동 민원안내보안관'을 운영할 계획이다. 보안관은 각 동주민센터 민원실에 상주하며 방문객의 안내를 돕고 악성 민원인의 돌발행위에 즉시 대응해 직원과 다른 민원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올해 시범 운영 후 내년부터 모든 동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이외에 폭언, 성희롱, 장시간 또는 반복전화, 폭력 등에는 법적조치를 강화할 계획이다. 민원담당 공무원들이 악성민원에 노출되면 휴게시간을 부여하고 심리상담 등을 지원해 직원보호를 강화할 방침이다.

김길성 구청장은 "민원 행정의 최일선에서 근무하는 동 주민센터 직원들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또 이를 통해 한층 더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sseol@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