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보고서 5분 만에 뚝딱!…서울시, AI 프롬프트 매뉴얼 발간

서울디지털재단, 공무원 업무 효율성 향상 위해 템플릿 공개
올 하반기부터 본청 및 자치구, 임직원 대상 교육 및 테스트

프롬프트 매뉴얼 템플릿 예시.(서울시 제공)

(서울=뉴스1) 이설 기자 = 서울디지털재단이 24일 손쉽게 생성형 인공지능(AI) 프롬프트를 작성할 수 있는 '엔지니어링 매뉴얼(AIPEM)'을 발간했다.

이번 매뉴얼은 서울시 공무원 및 투출기관 임직원이 업무에 생성형 AI를 쉽게 활용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개발됐다. 프롬프트가 생성형 AI의 답변 품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인 만큼, 작성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생성형 AI 활용 장벽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프롬프트는 생성형 AI에 명령을 입력하는 스크립트로, 프롬프트의 구체성과 명확성에 따라 생성형 AI 답변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초보자들이 작성하기 어려운 특징이 있다.

생성형 AI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매뉴얼은 △프롬프트 개념 △AI모델 기능별 가이드라인(텍스트, 데이터 분석, 시각화) △행정업무 유형별 프롬프트 템플릿(7종) 순으로 내용을 담았다.

매뉴얼은 시민 누구나 템플릿을 복사 붙여넣기만 하면, 고품질 답변을 얻을 수 있도록 상세히 기재돼 있다.

실제 업무에 바로 적용해 볼 수 있는 템플릿도 있다. △카드뉴스 △4컷만화 △계획보고서 △인포그래픽 △분석보고서 △검토보고서 등 각 업무 유형에 맞는 효과적인 프롬프트는 무엇인지 상세히 기재돼 있다.

시는 해당 매뉴얼을 바탕으로 올해 9월부터 서울시 본청 및 자치구 공무원, 투출기관 임직원 400명을 대상으로 프롬프트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시 공무원들의 실제 업무에 적용·테스트해 활용 시 애로사항을 파악, 개선 방향을 도출한 후 공공행정을 위한 프롬프트 뱅크도 구축할 예정이다.

sseol@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