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지하철 4호선 '의자없는 열차' 시범운행

출근시간대 4번째칸 또는 7번째칸 시범운영
지하철 혼잡률 40% 개선 기대…안전위해 지지대·손잡이 보완

9일 오후 서울 창동차량사업본부에 의자 없는 칸으로 개조된 4호선 열차가 시범 운영을 앞두고 기지에 세워져 있다. 서울교통공사는 10일부터 4호선 혼잡도 완화를 위해 1개 열차 1량을 의자 없는 칸으로 개조, 출근시간대에 맞춰 시범 운영한다. 2024.1.9/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서울=뉴스1) 황덕현 기후환경전문기자 = 10일부터 서울지하철 4호선에 '객실 의자가 없는 열차'가 운행을 시작한다. 우선 출근시간에만 1개 칸을 시범운영하며 혼잡도 개선 효과를 검증할 계획이다.

서울교통공사는 출근시간 혼잡도 완화를 위한 전동차 객실 의자 개량 시범사업 1개 편성을 마치고 운행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범사업 시행으로 4호선 1개 편성 1개 칸의 객실 의자가 제거된다. 4호선은 지난해 3분기 기준 최고 혼잡도가 193.4%로 1~8호선 중 가장 높은 혼잡도를 기록했다.

공사는 혼잡도가 높은 4호선을 시범사업 대상 호선으로 선정해 혼잡도 개선 효과를 검증할 계획이다.

객실 의자 제거 대상 호차는 혼잡도, 객실 의자 밑 중요 구성품, 차내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3호차(4번째 칸 또는 7번째 칸)를 선정했다.

공사는 지난 11월 혼잡도 완화를 위한 4·7호선 전동차 객실 시범개량 계획을 밝힌 뒤 안전과 관련한 여론 등을 반영해 혼잡도가 가장 높은 4호선 전동차 1편성 1칸 객실 의자를 제거해 혼잡도 개선 효과를 검증하기로 했다.

이번 지하철 4호선 혼잡도 완화를 위한 객실 의자 제거 시범열차 운행은 전동차에 적용된 최초 사례다. 서울교통공사는 객실 의자를 제거할 경우, 지하철 혼잡률은 최대 40%까지 개선되고, 칸당 12.6㎡ 탑승 공간을 확보해 승객 편의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객실 의자 제거로 발생할 수 있는 넘어짐 등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지지대와 손잡이, 시트 등을 보완했다. 또 열차운행간 시범운행 자동 안내방송과 기관사 육성방송, 출입문 안내 스티커 부착 등 사전 대비를 마쳤다.

향후 공사는 시범 열차 운행 모니터링과 혼잡도 개선에 대한 효과성 검증을 마친 후 확대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ace@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