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교통약자 위한 환경 개선 추진

저상버스 추가도입·장애인전용택시 확충 등

(서울=뉴스1) 장우성 기자 = 서울시 도시교통본부는 2일 확정고시한 ‘제2차 서울특별시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에서 이같이 밝혔다.

서울시는 보도·횡단보도·버스정류장·지하철 역사 등에 교통약자용 시설을 만들기 전 보행, 접근 및 유도, 편의시설 등의 설치기준과 교통시설의 연결성을 검토하는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성 심사제’를 전국 최초 도입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이 심사제를 올해 지하철역사 개선사업 등에 시범 도입하고 2015년부터 공공시설 부문에 도입, 민간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색상·높이·이용방법·동선 상의 위치 등 기존 설치 주체별로 달랐던 교통약자용 시설물의 기준을 통일시켜 교통약자가 시설 이용환경을 판단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설명이다.

또 시각장애인용 음향신호기 설치와 관리도 강화, 주기적 기능 개선과 함께 현재 신호등이 설치된 횡단보도 중 44%에서 운영 중인 음향신호기 비율을 2017년 6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현재 2235대(전체 버스의 30.3%)인 저상버스를 2017년까지 55% 이상 확대한다.

장애인 전용 개인택시 및 휠체어 승강장비를 갖춘 장애인콜택시도 점차 늘릴 계획이다.

2015년부터는 휠체어 이용자, 시각장애인이 안전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저상버스 운전자에게 교통약자의 위치를 알려주는 ‘교통약자 대기정보 서비스’를 제공한다. 교통약자가 개인용 또는 버스정류소에 설치된 전용단말기를 통해 타려는 버스 노선번호를 입력하면 해당 정보가 해당 노선 운수종사자에게 전달되는 서비스다.

2014년부터는 실시간 저상버스 운행정보나 지하철 엘리베이터 위치, 자치구별 무료셔틀버스 노선 및 시간표, 장애인콜택시 등의 이용방법 등 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모바일 앱’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 앱에는 음향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도 추가된다.

지속적 모니터링과 관리체계 역시 구축한다.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및 교통수단 현황과 교통약자 이동패턴 등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어 정책을 수립하는데 활용한다.

이용자의 의견을 듣는 기회도 확대한다. 서울시는 교통약자 관련 단체, 전문가, 일반 시민 등으로 구성된 (가칭)‘기준적합성 심의위원회’를 운영해 의견을 내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지난해 구성된 ‘장애인콜택시 운영협의회’도 계속 운영해 서울시 장애인콜택시의 수요·공급 관련 주요 쟁점 의견을 청취하는 창구로 활용할 계획이다.

저상버스의 원가절감, 중소형 저상버스 도입 등 교통약자 시설물 확충을 위해 중앙정부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건의와 협조도 추진한다. 시는 저상버스를 적극적으로 도입할 수 있도록 저상버스 원가절감을 추진하고, 기존의 저상버스 운행의 개선을 추진한다.

2015년 이후 중소형 저상버스 도입도 검토한다. 기존의 저상버스는 규모가 커 비용 부담뿐만 아니라 서울 시내 운행에도 한계가 있었다. 시는 국토교통부가 추진하고 있는 중소형 저상버스 연구 결과에 따라 도입계획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경호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교통약자계획은 인구 고령화, 스마트폰 보급 등에 발맞춰 모든 시민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이동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중점을 뒀다”며 “앞으로 교통약자 의견을 계속 수렴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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