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실익 극대화 전략은?' 교통대 통합대응위원회 구성
총학생회·원룸번영회 등 '수평적 통합' 강조
상황 공유·시민 의견 반영 기구 조성도 요구
- 윤원진 기자
(충주=뉴스1) 윤원진 기자 = 한국교통대학교 학생과 상인회가 충북대학교와의 수평적 통합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9일 새로운충주포럼에 따르면 전날 교통대 총학생회, 원룸번영회, 대소면 주민자치회와 (가칭) 통합대응위원회를 열었다.
이 자리는 지역사회단체가 대학 구성원인 학생회와 함께 대학 통합에 따른 대책 논의를 본격화한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우선 학생회는 충북대에 대학본부가 위치하고 통합 교명 선호도 투표 결과도 '충북대'로 나온 상황에 대해 통합에 관한 회의론이 번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애초 통합 설명회 때 1대1 수평적 통합을 추진한다고 했는데, 그 첫 단계인 통합 합의 단계에서부터 통합에 대한 주도권을 내줬다는 게 학생회의 주장이다.
원룸번영회 관계자는 "교통대 9개 학과가 충북대로 이전하면 2000명 가까운 학생이 빠져나간다"면서 "수평적 통합이 이뤄지지 않으면 지역 소멸은 가속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통합으로 인한 학과 이전 상황과 대책 등을 상인회와 시민이 알 수 있게 학교 측은 시민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상시 기구를 운용해야 한다"라고 요구했다.
이태성 새로운충주포럼 대표는 교통대의 실익을 극대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했다. 주요 전략은 △교통대 자체 경쟁력 강화 △협상 단계에서 반드시 취해야 할 요소들에 대한 사전 확립 △교환비를 고려한 협상 전략 등이다.
캠퍼스별 특성화 계획에 지역 산업을 반영하는 건 물론, 주요 행정 조직과 자치 본부를 우선 배치해 교통대의 실익을 극대화하는 방법이 필요하다고 했다.
특히 이 대표는 "학과 이전 등 교통대가 최우선으로 지켜야 하는 가치에 대한 근본적 논의가 필요하다"며 "균형발전을 위해 양 대학 간 비율을 맞추는 게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서주원 교통대 학생회장은 "충북대와 교통대의 가장 큰 차이는 입학 성적이 아니라 교통과 정주 여건 등 지역 인프라"라면서 "지역 인프라를 확충하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고민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교통대와 충북대는 지난달 통합신청서를 교육부에 제출했다. 2027년 3월 통합 대학 출범을 목표로 내년부터 캠퍼스별 특성화 전략을 수립한다.
blueseeking@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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