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12월부터 철거"…옥천군 고속철도 폐선부지 두고 속앓이

철거비 329억원 확보 착수 초읽기…활용방안 안갯속
폐선 부지 좁고 긴 특성·도심과 접근성 취약 등 진단

옥천군 대천∼삼청리 구간 경부선 고속철도 폐선로 /뉴스1

(옥천=뉴스1) 장인수 기자 = 충북 옥천군이 9년째 방치되던 옥천읍 대천∼삼청리 구간의 경부선 고속철도 폐선로 철거 후 활용 방안을 두고 속앓이를 하고 있다.

7일 옥천군에 따르면 이 구간의 고속철도 폐선로 철거비 329억 9000만 원을 국가철도공단이 확보해 이르면 12월부터 철거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 선로는 2003년 경부선 철도와 고속열차 전용선로를 연결하기 위해 건설한 왕복 4.58㎞ 구간의 임시철도(대전남부연결선)다. 2015년 6월 용도 폐기된 뒤 도시 성장을 가로막는 흉물이 됐다.

한때 레일바이크 등 놀이시설 유치가 추진됐으나 민간 투자자가 나타나지 않아 무산됐다. 이후 주민들은 국가철도공단 등을 상대로 선로 철거를 강력히 요구했다.

지상 10m 높이의 둑을 쌓아 만든 철도가 소정·삼청리 두 마을을 장벽처럼 가로지르는 데다 간헐적으로 철도차량 시운전 장소로 활용되면서 소음 공해 등을 유발한다는 이유다.

옥천군 대천∼삼청리 구간 경부선 고속철도 폐선로 위치도(옥천군 제공) /뉴스1

이 폐선로 철거가 확정되면서 인근 마을 주민들은 반색하고 있다.

그러나 옥천군은 경부고속철도 폐선 철로 철거 후 활용할 방안을 찾는데 애를 태우고 있다.

군은 현재 이 경부고속철도 폐선 철로 철거 후 터를 활용할 방안을 찾기 위해 발주한 연구용역 수행을 중단했다.

이 철거를 앞둔 폐선 터가 좁고 긴 특성과 도심지와 다소 거리가 있어 활용도를 높이기가 용이하지 않다는 의견이 제기되면서다.

최근 옥천군의회 간담회에서 이 같은 보고를 받은 일부 군의원들이 관광 자원으로 활용할 대안을 찾기보다는 생활체육시설, 주차장 등 주민이 필요로 하는 시설을 갖추는 것이 현실적이라는 제안이 나왔다.

폐철로 구간과 폐터널 구간은 각기 다른 활용안을 찾을 수 있는데, 연구용역을 맡은 명지대학교는 두 곳 모두 활용도가 높은 여건은 아니라 진단했다.

폐철로 구간의 경우 폭이 10m로 좁은 곳이 있어 공간이 협소한 부분이 나올 수밖에 없고, 폐터널은 KTX 노선이 바로 옆을 지나가 소음과 진동 등 영향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진단이 나왔다.

옥천 차원에서 폐선로 활용안을 찾는다고 해도 실제로 땅을 사용하기까지는 산 넘어서 산이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철거를 위한 설계에 들어갔는데, 주변 농경지와 땅의 높이를 맞추기 위해 일부 구간은 성토하고, 터널 단면은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토와 골재로 채워서 막겠다는 계획으로 옥천군이 활용안을 제출해도 반영할 수 없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의 폐선로 철거가 끝난 뒤 옥천군이 부지를 활용코자 한다면 국유재산법, 철도사업법, 철도의 건설 및 철도시설 유지관리에 관한 법률을 따져서 사용 허가나 점용허가를 받아야 개발을 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인근 주민들이 폐선로 부지를 활용하자는 요구가 있어 연구용역을 발주하는 등 여러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예산 확보와 주민들의 활용도가 높은 방안을 찾는 데 방안을 찾는 데 주력하겠다"라고 말했다.

jis4900@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