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청주시 출범 10년' 청주시민화합 백중놀이 성료…다채로운 공연

뉴스1 세종·충북본부 주최…시민 2000여명 참석해 즐겨

7일 오후 충북 청주시 오창호수공원에서 열린 2024 청주시민화합 백중놀이 행사에서 줄타기 공연이 진행되고 있다. 이날 행사는 뉴스1 충북‧세종 본부가 주관하고 청주시가 후원했다. 2024.9.7/뉴스1 ⓒ News1 박건영 기자

(청주=뉴스1) 이재규 기자 = ㈜뉴스1 충북·세종본부(본부장 이광형)가 주최하고 청주시가 후원하는 '2024 시민화합 백중놀이'가 7일 오창호수공원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통합 청주시 출범 10년을 맞아 열린 행사에는 2000여 명의 시민이 찾아와 가족과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이날 오후 4시부터 시작한 식전행사에서는 제기차기·투호놀이 등 민속놀이 한마당, 추억의 게임, 먹거리 한마당 등이 열려 아이들과 부모들이 함께 추억을 만드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열린 '다스림 예술단'의 식전 사물놀이 공연 때는 아이들 50명이 나누어 준 소고를 함께 치며 축제를 함께했다.

7일 오후 충북 청주시 오창호수공원에서 열린 2024 청주시민화합 백중놀이 행사에서 어린이들이 소고를 치며 사물놀이를 함께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뉴스1 충북‧세종 본부가 주관하고 청주시가 후원했다. 2024.9.7/뉴스1 ⓒ News1 박건영 기자

본 축제에서는 떡메치기 시연과 줄타기 공연, 초대 가수 공연, 난타 등 다양한 볼거리로 시민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다.

이날 축제에는 이범석 청주시장, 이양섭 충북도의장, 이의영 충북도의회 부의장, 김현기 청주시의장, 이영신 청주시의회 부의장, 김수민 충북도 정무부지사, 정재우 청주시의원 등이 참석했다.

7일 오후 충북 청주시 오창호수공원에서 열린 2024 청주시민화합 백중놀이 행사에서 청주시민들이 줄타기 공연을 구경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뉴스1 충북‧세종 본부가 주관하고 청주시가 후원했다. 2024.9.7/뉴스1 박건영 기자 ⓒ News1 박건영 기자

이범석 청주시장은 축사에서 "예로부터 우리 민족은 놀이와 음식을 즐기는 민족"이라며 "시민들이 가족과 함께 즐겁게 지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백중놀이는 음력 7월15일 백중(百中)을 기리는 행사다. 우리 조상들은 백중을 명절로 여겨 가정에서는 차례를, 마을에서는 동제(洞祭)를 지내기도 했다.

마을마다 마당밟기를 하면서 하루를 즐기곤 했다. 특히 농촌의 백중은 아랫사람을 배려하고, 베푸는 날로 알려져 있다.

jaguar97@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