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교육청, 전북·제주·강원교육청과 '교육자치 실현' 업무협약

특별자치시·도 교육청 '특별법 개정'에 연대 협력하기로

23일 인천 송도 센트럴파크호텔에서 열린 특별자치시·도 교육청 업무 협약식에서 김광수 제주교육감, 최교진 세종교육감, 신경호 강원교육감, 서거석 전북교육감(왼쪽부터),이 협약서에 서명한 뒤 기념 촬영하고 있다. (세종교육청 제공) / 뉴스1

(세종=뉴스1) 장동열 기자 = 교육행정수도를 지향하는 세종시교육청이 전북·제주·강원 등 3개 특별자치시·도 교육청과 연대·협력 강화에 나선다.

세종교육청은 23일 인천 송도 센트럴파크호텔에서 최교진 세종교육감, 김광수 제주교육감, 서거석 전북교육감, 신경호 강원교육감이 참석한 가운데 '특별자치시·도 교육청 업무협약'을 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교육청 간 협력 네트워크 구축과 교육자치 실현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약속했다.

이날 협약에는 △특별법 교육분야 특례 사항 발굴·정보 교류 △특별법 개정을 위한 중앙부처, 국회 등 유관기관 대상 협력활동 △협력 사항을 논의하기 위한 실무협의회 구성 등의 내용이 담겼다.

또 협약식 뒤 교육자치 실무협의회를 열어 공동 추진과제로 선정된 '교육·학예에 관한 사무에 대한 교육감의 법률안 의견 제출권' 입법을 위한 대응방안을 협의했다.

최교진 교육감은 "실질적인 교육자치 실현으로 교육수도 세종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세종시특별법에 교육행정의 자치권을 폭넓게 행사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수적"이라며 "3개 시도교육청과 상호 연대와 협력적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pin@news1.kr